[오페라 감상] 라트라비아타에서 보여지는 심리학과 문화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05.22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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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 감상문이 아닌 심리학과 문화이론을 적용해서 만든 감상문입니다.
일반 감상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줄거리보다는 감상에 좀 더 초점을 둔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라트라비아타 감상 방향
2. 본 론 : 심리와 문화 이론을 통해 감상해보기
2.1 : 샥터-싱어의 2요인 이론으로 본 감상 후 정서변화
2.2 : 레비스트로스의 이원적 대립이론으로 제 3막 감상 틀 잡기
2.3 : 데리다의 해체이론으로 다시 틀에서 벗어나기
3. 나 오 며 : 오페라를 감상하는 시야 넓히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라트라비아타 감상 방향
남들과 다른 좀 더 특별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감상하고 싶어 심리학과 문화 이론을 오페라 감상 틀에 맞추어 보았다. 많은 심리학자와 문화 이론가 중에 2요인 이론을 내세운 샥터-싱어, 구조주의 철학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레비스트로스, 해체이론의 데리다. 이 세 명의 인물이 내세운 이론을 바탕으로 감상 방향을 잡았다.
먼저 샥터-싱어의 2요인 이론으로 우리가 오페라를 보고 감상할 때 느끼는 정서의 변화를 분석해보고, 어떤 식으로 오페라를 감상해야할지 틀을 잡을 것이다. 그 후 레비스트로스가 내세운 이원론의 관점으로 제 3막에서 어떤 이원적 대립이 나타나는 지를 파악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원적 대립의 우월성을 비판한 데리다의 주장과 이론을 통해 오페라를 보는 시야를 넓혀 보고자 한다.
2. 본론 : 심리와 문화 이론을 통해 감상해보기
2.1 샥터-싱어의 2요인 이론으로 본 감상 후 정서변화
D.G.Myers, 마이어스의 심리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2008), 325쪽
샥터-싱어의 2요인 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자극을 받으면 신체에서 반응하게 되고, 우리 스스로 그 반응의 이유에 이름을 붙여서 정서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오페라를 감상할 때도 마찬가지다. 오페라를 보고 음악을 들었을 때 심장이 뛰게 되고, 우리 스스로 심장이 뛰는 이유를 이름 붙여 인식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가 심장이 뛰는 이유를 어떻게 이름 붙이느냐에 따라 정서는 달라진다. 즉, 오페라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에 따라 정서방향은 달라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