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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사회 12주차 레포트

*석*
최초 등록일
2011.05.25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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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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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2. 세기의전환기
음악역사학자들은 1870년 프로이센과 프랑스 사이에 일어난 보불전쟁 발발이후부터 1910년 사이를 `후기 낭만주의`라고 부른다. 이 시기는 낭만주의의 마지막 단계로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어법이 현대 음악의 언어로 전환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새로운 움직임은 독일이 주도하였다. 특히 19세기의 마지막 10년동안 독일의 관현악 음악이 점차 유럽의 연주회장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당시 독일은 1871년 비스마르크가 주도하는 프로이센이 파리를 함락시키고 나폴레옹 3세 치하의 프랑스에 승리함과 동시에 민족의 염원이었던 통일을 완성하였고, 한층 강력한 독일 제국으로서의 힘찬 출발을 하고 있었다.민족주의 음악은 처음에는 러시아와 보헤미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발트 해 연안의 나라들과 스칸디나비아 반도,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영국, 미국, 등으로 번져나가게 된다. 요약하자면, 후기 낭만주의 시대 음악은 독일 식 낭만주의와 프랑스 악파 그리고 민족주의의 영향들이 서로 얽혀 들어가면서 18세기부터 고전주의 시대와 낭만주의 시대까지 200년을 지배해 온 조성음악의 시대의 종식을 고하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시기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
19세기 유럽은 나폴레옹이 몰락하고 비엔나 회의를 개최하여 새로운 국가의 틀을 짜고 있었다. 그 와중에 유럽의 식민지들은 나폴레옹 전쟁시의 혼란한 틈을 타서 잇달아 독립을 선언하고 치열한 독립운동을 전개해 나갔으며, 정치적으로 분열되어 있었던 이탈리아와 독일은 통일된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인들 사이에는 민족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민족주의가 빠르게 확산되었다.19세기 유럽음악계에서도 민족주의는 가장 중요한 화두 중의 하나였다.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주 출신지역의 민속음악의 요소들을 통해 자신의 민족적 정체성을 과시함과 동시에, 자신만의 개성적인 어법을 개발하였다.
음악의 인상주의
이처럼 인상주의가 세기말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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