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미술 교사의 태도와 역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아동미술의 중요성
1.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2. 아동 미술활동과 아동발달
3. 아동 미술수업의 성격
Ⅲ.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와 역할
1. 교사의 태도
2. 교사의 역할
3. 교수방법
Ⅳ . 결론
Ⅰ. 서론
Ⅱ. 아동미술의 중요성
1.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2. 아동 미술활동과 아동발달
3. 아동 미술수업의 성격
Ⅲ.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와 역할
1. 교사의 태도
2. 교사의 역할
3. 교수방법
Ⅳ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교육이 그러하듯, 미술을 가르치는 교사의 말 한마디, 행동하나 하나는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유아가 모방을 하는 미술표현이 아닌 자기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는 창의적 표현의 전환점에 교사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동미술을 가르칠 예비 교사로서 올바른 교수방법과 태도, 역할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바람직한 지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아동미술의 중요성
1.아동미술교육의 이해
우리는 그림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아름다운 것을 그려보고 만들어 보기도 하며 혹은 자연을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기도 한다. 즉 인간은 본능적 욕망에 의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미술은 미적 표현 및 감상을 통하여 형식 속에 담겨지는, 내용면에서는 창의성을, 그리고 그러한 내용과 형식이 감상된다는 면에서는 정서성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인 인간의 조화적 발달은 정서, 창조적, 주체적 개성의 조화적 발달로 볼 수 있으며 예술교육에 속하는 미술교육은 다른 어느 교육보다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유아미술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겠다.
아동미술교육의 개념을 보면 아래와 같다.
"통합적 전인교육이라는 유아교육의 본질에 입각할 때 유아미술 교육은 단지 경험한 것이나 기억한 것 등의 표상과 색인에 국한된 것이라기보다는 유아의 정서적이고 심미적이며 창의적인 면은 물론, 신체, 정서, 사회, 언어, 인지 등 전인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덧붙여 유아의 미술적 발달을 고려한 접근이 유아교육의 본질에 합당한 유아미술교육의 개념이라고 할 것이다. 따라서 유아미술교육은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탐색하기(형태 탐색하기), 표현하기 (그림그리기, 만들기와 꾸미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감상하기(자연과 사물 및 감상하기,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전통예술에 친숙해지기)이다. 이에 다양한 미술적 활동을 제공하여 미술을 탐색하고 표현하며 감상하는 미술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통합적 접근에 의해 전인 발달을 돕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및 인용 >
⦁심성경 외 『유아미술교육』, 공동체, (2007)
⦁전경원 『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 (주)교문사, (2002)
⦁이인태 『유아미술지도』, 학문사, (1984)
⦁이미옥 『아동미술교육』, 양서원, (2009)
⦁오연주 『아동미술교육 』, 창지사 (2005)
⦁임정욱,임수진 공저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