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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태에 대한 윤리적 고찰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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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30
최종 저작일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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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 충무로 소재 대학교에서 A+학점을 받은 자료로써 낙태에 대한 입장중 찬성쪽에서 작성된
자료입니다. 누가봐도 납득할 만한 타당한 이유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 낙태의 정의
ii. 낙태의 실태
iii. 낙태 찬반을 둘러싼 논쟁
1) 낙태에 찬성하는 결과주의의 논변
2) 낙태와 여성의 권리
3) 태아의 도덕적 지위에 대한 물음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낙태는 인류사에 낙태가 등장한 이래로 끊임없는 윤리적 질문을 만들어내며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여성들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했을 때 낙태할 권리를 갖는가? 혹은 국가가 고의적인 낙태를 금지할 자격이 있는가? 일부 낙태행위만이 허용되고 그 외의 낙태는 금지되어야만 하는가? 낙태의 타당한 법적 지위는 직접적으로 그것의 도덕적 지위로부터 나오는가? 아니면 낙태행위는 때때로 또는 항상 설사 도덕적으로 잘못일지라도 합법적이어야 하는가? 이런 물음들은 지난 20여 년 동안 강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충분히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산업화된 세계에서 낙태는 일련의 반(反)낙태 법안들이 19세기 후반에 통과될 때까지는 형사범죄가 아니었다. 그 당시에, 낙태 금지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낙태의 의학적인 위험을 강조했다. 또한 수태된 이후부터 태아는 인간이며, 따라서 고의적인 낙태행위는 살인의 한 형태라고 하는 주장도 가끔 제기되었다. 이제 발전된 기술이 적절하게 수행된 낙태를 분만보다 훨씬 안전하게 만들었으므로, 의학적인 논변은 한때 누렸던 적이 있는 강한 설득력을 상실했다. 결과적으로, 낙태에 반대하는 논변의 초점은 여성들의 신체적인 안전에서 태아의 생명에 대한 도덕적 가치에로 옮겨갔다. 이에 본 토론에서는 낙태란 무엇이며, 낙태의 실태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조원들 다수가 낙태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기에 이를 반영하여 조사를 해보았다.
II. 본론
1.낙태의 정의
일반적으로 ‘낙태’는 ‘인공유산’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외부의 간섭에 의해서 일어난 경우(abortus provocat us)와 외부로부터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경우(abortus spontaneus)의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즉, 유산(Abortion)이란 “태아가 모체 외부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기 전에 자연적으로나, 인위적으로 임신이 중단되는 것”으로서 “자궁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살아 있는 태아가 모체의 자궁으로부터 축출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인위적인 임신 중절’로서, 태아가 모체 외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자궁 내의 태아를 죽여 임신을 중단시킬 목적으로, 태아와 그 부속물들을 인위적으로 모체 외부에 배출시키는 모든 인위적 조적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인공 유산은 인공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병적 현상으로 유발되는 자연 유산(Natural Abortion)과는 엄격히 구별된다.
2.낙태의 실태

참고 자료

응용 윤리학/ 피터싱어
*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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