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1.06.02
- 최종 저작일
- 2010.08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목차
Ⅰ.들어가는 말 8
1. 현대 우리사회의 갈등과 반모 대립과 경쟁에 문화 8
2. 문제 제기- 문화를 치유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9
3. 논지- 기독교 윤리를 지켜야 한다. 9
4. 논증과제 9
5. 논증방법 9
6. 내용소개 9
Ⅱ.본론 9
가. 판넨베르크의 정의론 9
1)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존재로서의 인간 10
2) 정치제도의 정의의 한계 11
3)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 나라의 정의(Gerechtigkeit) 12
4) 정의의 규범 (Norm):사랑 13
나. 성결윤리 14
1) 고난에 쓰러지고 마는 삶 (현 우리 사회문화의 상황) 15
2) 거룩한 행실 15
가) 시민 윤리 15
나) 부부 윤리 15
다) 형제 윤리 16
라) 이방인에 대한 윤리 16
마) 청지기 윤리(장로윤리) 16
3) 거룩한 행실의 결과 16
다. 우리의 삶에 적용 16
Ⅲ.나오는 말 -요약, 논지 재확인 17
참고문헌 18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현대 우리사회의 갈등과 반모 대립과 경쟁에 문화
사람들은 현대 사회를 흔히 “말세다 말세야~”라고 말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 사회는 여러 가지 위기에 처해 있다. 핵전쟁 발발에 따른 지구촌멸망의 위기, 환경파괴로 인하여 발생한 위기, 그리고 요즘 가장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은 ‘자살’의 문제이다. 자살로 죽은 사람의 숫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살률은 10년 만에 두배 이상으로 늘어나 사망자 1백명 중 4명(3.5%)이 자살로 숨지고 있다. 자살로 죽는 비율이 교통사고로 죽는 경우보다 많아졌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9개 회원국 중 4위로 올라갔다. 노 대통령의 서거, 연예인들 또한 자살을 서슴치 않고 부녀자 살인, 강도 등 정말 사회가 악해지고 있다. 2002 `2002년 사망원인 통계` 통계청
또한 성적인 문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제가족계획연맹의 보고에 따르면 매년 5500만 건의 인공유산이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1980년도에 150만 건 이상의 인공유산이 행해졌다. 이러한 수치는 수정아의 30%가 인공유산으로 살해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낙태실태는 다음과 같다: 1964년 당시의 서울 거주 가정주부의 25%가 인공유산의 경험을 하였으며, 약 10년후인 1976년에는 가정주부 전체의 약 반수가 낙태를 경험했고, 1978년에는 가정주부의 58%가 낙태경험을 갖고 있었다. 홍성봉, “낙태의 실태,” [낙태 두란노] 편 1990
문제 제기- 문화를 치유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는 수많은 대립과 경쟁 가운데 있고, 그 가운데 목표를 이루려는 수단으로 살인과 부정부패가 횡횡 하는 시점이다. 우리는 이런 사회에 흐름에 그냥 휩쓸려 따라 갈 것인가? 우리 사회의 문화를 치유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2002 `2002년 사망원인 통계` 통계
홍성봉, “낙태의 실태,” [낙태 두란노] 편 1990청
Duden. Deutsches Universal Worterbuch, `Gerechtigkeit
W. Pannenberg, Anthropologie, 431.
W. Pannenberg, Systematische Theologie 2, 252-3. 판넨베르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형상성은 하나님의 지혜와 정의에의 참여와 다함이 없으신 존재와 교제를 의미한다. 또한 창조자의 형상은 정의를 포함한다(엡 4:24)
W. Pannenberg, Theologie und Reich Gottes, 39
7) 임낙형 ‘삶으로 고백하라’ 좋은이웃
8) 임낙형 지음 ‘기독교 생활 윤리’ 한국복음문서간행회
9) 최병욱 ‘하나님의 선물’ 문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