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가와 놀이] 놀이의 개념과 성격, 구성요소, 분류, 기능 및 여가와 놀이의 관계

merid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02
최종 저작일
2011.06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 여가와 놀이

Ⅰ. 놀이의 개념과 성격

Ⅱ. 놀이의 구성요소와 분류

1. 아곤
2. 알레아
3. 미미크리
4. 일링크스

Ⅲ. 놀이의 기능

Ⅳ. 여가와 놀이간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여가와 놀이

I. 놀이의 개념과 성격

놀이란 종교적 행위의 방식이나 세시풍속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호이징가(Huizinga)의 주장처럼 문화보다 오래된 것이다. 따라서 문화이전의 발생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호이징가는 놀이를 `자유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김윤수, 1988: 11), 터너(Turner)는 자유활동이란 것도 내부에서는 자체로부터 발생한 내재적 질서를 강요하고 있으며, 규칙에 따라 지배되고 있다고 하였다(Turner, 1977: 77).
사람의 본성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호모 사피앤스(Homo Sapiens: 생각하는 존재, 思悽人), 호모 파베르(Homo Faber: 만드는 존재, 工作人), 호모 루덴스(Homo Ludens: 놀이하는 존재), 호모 페스트브스(Homo Festivus: 축제하는 존재) 등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 중에서 호모루덴스란 표현은 1938년 네덜란드의 라이덴대학에서 역사학을 강의하던 호이징가가 자신이 뜬 책의 제목으로 결정함으로써 유명해졌다.

참고 자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merida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여가와 놀이] 놀이의 개념과 성격, 구성요소, 분류, 기능 및 여가와 놀이의 관계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4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