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6.04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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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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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낭만주의란?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낭만주의라는 용어 자체는 매우 막연하다. 낭만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것의 개념은 조금씩 달라진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런데도 낭만주의라는 용어가 포기되지 않는 것은 이 용어가 사용되지 않을 경우에 도저히 걸러낼 수 없는 일정한 예술적 목적과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유럽 각국의 사회적·문화적 상황의 차이와 시기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낭만주의 예술가들의 공통된 경향은 단적으로 ‘상상력’의 가치에 대한 굳센 믿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낭만주의라는 용어에 의해 포괄될 수 있는 예술가들은 거의 예외 없이, 비록 뉘앙스는 조금씩 다르고, 또 그것을 통한 예술적 추구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한 관념은 다를지언정, ‘상상력’의 기능과 가치를 무엇보다도 소중하게 여기고, 그것을 열렬히 내세우고 선양하는 일에 그들의 생애를 바쳤다. 상상력에 대한 신앙―바로 이것이 유럽 전역에서 수세대에 걸쳐 예술가들을 사로잡은 낭만주의 운동의 핵심이고, 이것에 의해서 낭만주의 이전까지의 예술관과 확연히 구별되는 새로운 예술의 대한 관념이 광범위하게 보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2003, 124쪽
예컨대 낭만주의 시대는 어떤 문학사가에 의하면 1798년에서 1832년까지 비교적 짧은 년대를 포괄하고 있음에 반해서 다른 사가에 의하면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체를 포함하는 문학적 현상이다. 릴리안 퍼스트는 낭만주의의 전사와 낭만주의 운동으로 구분하여 1800년 무렵에 본격적으로 낭만주의 운동이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개념의 역사에서도 혼란은 마찬가지다. ‘romantic’이란 말이 옛날의 ‘romance’에서 유래한 말로서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즉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는 데는 대체로 의견이 일치한다. 그것은 독일의
참고 자료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3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2003
민용태,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한국문학도서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