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06.0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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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에 관하여 정리해 놓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해설자의 도입
2. 에피소드식 구성
3. 열린결말
4. 역할연기 강조(게스투스)
5. 암전의 거부
본문내용
■서사 극 이론
서사 극이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연극에 반하는 연극양식으로써 사건이나 상황에 관객자신의 감정을 이입시키게 하여 공포와 연민을 이끌어낸 뒤 파국적인 결말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연극양식에 반대되는 개념의 연극입니다. 따라서 비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연극이라고도 하며, 관객들의 감정이입을 다를 요소들로 하여금 방해하고 극 전개에 있어서도 전형적인 전개가 아닌 , 시간, 공간적 제한이 없게 하여 극적인 것이 없게 하는 연극을 말합니다.
그래서 여기 관객들의 감정이입을 차단하게끔 하는 효과를 생 소화 효과라 칭하게 되는데, 그 생소화 효과의 과정을 구분지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생 소화 효과는 ‘인식- 묘사/서술- 수용’의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인식의 단계는 관객들이 그냥 무심코 여기던 것들을 의심의 눈으로 보게 만들게 될 때, ’인식‘이 되었다, 라 하고, 그 다음 단계인 묘사/서술의 단계에서는 자명, 명백하던 것들을 제거하여 관객들을 놀래게 만드는 단계를 ‘묘사/서술’의 단계라고 합니다. 그리고서 마지막으로 위의 두 단계를 거쳐서 관객들의 몰입이 완전히 제거되고 거리를 두고 관찰하고 파악을 하게 되면 그 때에 관객들은 그 극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이 ‘인식-묘사/서술-수용’의 단계를 가능하게끔 도와주는 서사극적 양식들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해설자의 도입
해설자 또는 화자를 등장시켜서 관객들로 하여금 조금 더 그 극에 대해 전지적작가의 시점으로 바라보고 이해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에피소드식 구성
각 장마다 제목을 붙이고 극을 세분화 시켜 극의 내용을 미리 관객들이 예상할 수 있게끔 합니다.
3. 열린결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