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와 국가주의 발표
- 최초 등록일
- 2011.06.09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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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제 1절 계몽시대의 사회사상과 교육
1. 계몽시대의 특징
2. 계몽시대의 교육사상과 실제
제2절 루소와 자연주의 교육 사상
1. 자연상태와 행복관
2. 자연관과 성장관
3.교육계획과 교육 과정
4. 교육이론의 특징
5. 교육이론의 한계
제 3절 프랭클린과 초기 미국교육
제 1절 국가주의 교육과 이념
1. 국가주의의 형성과 교육
2. 국가주의의 교육관
제 2절 국민교육의 실제
1. 프랑스
2. 독일
3. 영국
4. 미국
제 3절 국가주의와 국민사상
1. 콩도르세(Condorcet, 1743-1794)
2. 피히테(Fichte)
3. 만(Mann)
본문내용
제 1절 계몽시대의 사회사상과 교육
1. 계몽시대의 특징
1) 배경
18세기동안 특히 프랑스 혁명 이전의 시기. 이성의 시대로 새로운 가치관에 의해 새로운 사회질서를 건설하기 위한 계몽운동으로 전개됨. 종교적 권위주의, 절대군주제도, 폐쇄적 경제제도, 계급적 사회제도 등에 항의하면서 이성, 과학, 자유가 중심이 되
는 새로운 사회의 확립을 목적으로 함. 자유, 인권, 복지향상 등을 위한 사회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신념이 팽배했다.
2) 일반적 사회 조류와 사상
모든 형태의 구제도를 공격하기 위한 근거로서 이성의 법칙과 자연법의 개념이 도입. 세습적 권리나 권위보다 인간의 이성과 자연권이 우월하다고 주장.
① 이성의 존중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여 이성의 우월성, 자연법칙의 불변성, 진리 검증방법의 정확성 등이 중시 됨
┕감각적 지각과 이성에 대한 신뢰는 계시의 신념을 포기하도록 유도
-17세기 수학과 물리학에서 나타난 인간 이성의 성취결과는 이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었고 18세기 인간 본성을 과학적으로 탐구함
┕라메트리 등: 인간기계론 주장. 사고는 사물이 감각에 주는 인상에 기인한다 봄
┕관념론자들: 인간을 정신적, 영적인 존재로 보며 이성적 사유에 의해
모든 현상의 설명이 가능하다고 생각
-종교의 형식주의와 교권주의도 이성에 의해 비판받음
┕볼테르: 이신론의 관점에서 신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았으나 기적, 섭리, 계시 등이 이성과 상치한다고 선언. 세계는 신에 의해 창조됐으나 자연의 이 치에 따라 움직인다 생각함
┕이런 교회비판은 결과적으로 제도적 종교에서 벗어나 내적 각성과
윤리적 의미로 종교에 대한 인식 전환에 기여.
-자유, 평등, 진보에 대한 믿음 증가
② 정치사상
-절대적 권위에서 합리적 권위에 의해 유지되는 근대사로의 과도기적 단계
-봉건제도하의 농업경제에서 중상주의에 의한 상업자본주의로 전환
┕시민계급(부르조아 계급)의 역할이 강화 되고 시민혁명의 중심적인 세력이 됨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이 정치적 사회적 맥락에서 강력하게 요구됨
┕이성이 이런 가치를 보장하는 자유 민주주의를 적법화시켜 준다고 생각함.
계몽주의는 정치적 경제적 자유주의를 발전시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