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 원고지
- 최초 등록일
- 2011.06.1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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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근삼과 원고지에 대한 과제
목차
Ⅰ 서론
1. 한국의 표현주의극
2. 작가소개 - 이근삼
Ⅱ 본론
1. 작품소개
1) 플롯
2) 등장인물
2, 작품분석Ⅰ
1) 시 ․ 공간
2) 언어
3) 상징성
4) 주제의식
3. 작품분석Ⅱ
1) 표현주의극과 『원고지』
2) 서사극과 『원고지』
3) 부조리극과 『원고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극사에서는, 이근삼의 『원고지』를 두고 “1960년 우리 현대극은 이근삼의 단막극 『원고지』를 통해 비로소 문을 열게 되었다. 서연호, 「한국 근대 희곡사」,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6, p394.
”고 하거나 “50년대 비사실적 창작희곡의 결산이면서 현대극의 본격적 시도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오영미, 「한국 전후 연극의 형성과 전개」, 태학사, 1996, p253.
” 라고 하면서 그 선구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고등학교 수업시간에 표현주의극, 부조리극 이라는 말과 함께 『원고지』에 대해 배웠던 기억이 있다. 그 때의 기억과 희곡론 수업시간에 배웠던 희곡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아울러서 이근삼의 작품 『원고지』에 대한 작품분석을 하려한다. 먼저, 서론에서는 한국의 표현주의 극과 작가 이근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본론에서 희곡『원고지』에 대한 소개와 작품분석을 하도록 한다.
1. 한국의 표현주의극
표현주의란 1910~1925년간의 독일을 중심으로 성행하여 유럽으로 전파된 당시의 새로운 예술사조, 또는 예술운동을 가리킨다. 원래 표현주의라는 말은 1901년 프랑스 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조형 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화풍인 야수파와 입체파의 그림을 표현주의 화법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다. 조형예술 분야에서 처음 사용된 이 말은 프랑스보다는 독일로 전파되어 새로운 조명을 받으면서 문학, 연극, 음악, 건축, 영화 등의 모든 예술영역으로 확대되어 20세기 초반의 가장 활발하고 중요한 예술 경향을 규정하는 용어로 확정되었다. 이유영, 「한국문학비교연구」,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3, p117
참고 자료
김영학, 「이근삼 희곡 『원고지』 연구」
김용락, 「이근삼과 오태석의 희곡에 나타난 복잡미묘성의 연구」,
원명일, 「한국현대희곡의 희극성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