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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불교철학-상키야,요가학파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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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14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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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철학 입문 시간에서 상키야 요가 학파에 대해서 발표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키야 학파
1. 序論
1. 상키야 철학의 전개
1) ‘상키야’의 의미
2) 까삘라와 상키야 수뜨라
2. 本論
1. 상키야 철학의 개관
2. 인중유과론(因中有果論)
1) 인중유과론
2) 인중유과론의 근거
3. 쁘라끄리띠
1) 세계의 원인
2) 쁘라끄리띠의 존재의 근거(추론되어짐)
3) 세 가지 구나
4) 구나의 특징
4. 뿌루샤
1) 상키야의 자아관(自我觀)
2) 자아의 존재근거
3) 자아의 다수성 논증
5. 세계의 전개
1) 시발점
2) 과정을 통한 산물
6. 지식론(知識論)
7. 해탈론(解脫論)
8. 신관(神觀)
3. 結論

2] 요가학파
1.서론
2. 심리학
3.윤리학
3.1 요가의 본질과 형태
3.2 요가의 여덟 가지 수단
4. 신의 관념
5. 결론

본문내용

상키야-요가 학파
1] 상키야 학파
1. 序論
1. 상키야 철학의 전개
1) ‘상키야’의 의미
상키야 철학은 인도의 체계화된 학파 가운데서 가장 먼저 형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일부 사상가들은 ‘상키야’라는 이름이 수(數)를 뜻하며, 이 학파가 지식의 궁극적 대상에 열거를 통해 즉, 세계를 25원리(tattva)에 의하여 설명하므로 수를 중시한다 하여 수론(數論)이라 일컬어왔다. 상키야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 중에는 ‘계산하는 자’라는 뜻도 갖고 있다. 또 다른 해석에 의하면 상키야는 ‘완전한 지식’을 의미한다. 상키야 철학은 모든 고통과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서 실재에 관한 지식을 목표로 삼는다. 상키야 철학이 제공하는 자아에 관한 지식은 확실히 베단따를 제외한 다른 학파들이 제시한 것보다 높은 차원의 것이다. 그러므로 자아의 순수 형이상학적 지식에 관한 면에서 이 철학의 특징을 상키야(완전한 지혜)라고 부를 수 있다.
2) 까삘라와 상키야 수뜨라
상키야 철학은 전통적으로 까삘라(Kapila)
라는 기원전 4세기 경의 성현을 원조로 하며, 그의 제자 아슈리, 빤짜시까 등에 의하여 대대로 전승되었다고 한다.
상키야 학파의 교과서로 까삘라의 이름으로 된 첫 번째 작품 상키야 수뜨라 6권이 있으나 이것은 14 혹은 15세기의 저작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상키야 수뜨라는 외계 대상이 단지 영속적인 흐름 속에 서로 이어지는 찰나의 지속을 지닌다는 불교의 교의를 비판하고 사물이란 단지 개념 작용 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실재성을 지니지 않으며, 오지고 공(空)이 있을 뿐이라는 교의(敎義) 또한 비판한다. 또한 상키야 수뜨라는 불교 제 학파의 지식을 전제하고 있다. 까삘라는 또 상키야 쁘라바짜나 수뜨라(數論解說經)라는 제목으로 된 정교하고 간결한 문장의 작품을 썼다고도 한다. 이 때문에 상키야 철학은 상키야 쁘라바짜나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학파는 때때로 유신론적 상키야(Sesvara-Sankhya)라고 불리는 요가 철학과 구별하기 위해 무신론적 상키야(Nirisvara-Sankhya)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까삘라가 신의 재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또 신의 존재는 입증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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