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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검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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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14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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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검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검열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목소리를 악기로 하여 연주하는 노래에는 표현하려는 대상이 말이라는 형태로 드러나지 않고, 순간순간의 감정상태가 목소리의 음색, 노래를 구성하고 있는 선율과 리듬의 형태 등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노래를 들으면 감각과 느낌을 통해 상대방을 신체적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이해하게 된다. ‘노래는 고통을 치유하는 의사’라는 고대 그리스의 속담은 이를 잘 나타내주는 표현이다.
심리학적 견지에서 음악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각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음악은 인간의 욕구를 자극하거나 표현하며 때로는 이를 해소시켜 주기도 하고 감소시켜주기도 하는데, 이것은 본능에 영향을 주고 자아를 강화하는 동시에 감정을 발산시키거나 통제하기도 하여 초자아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음악은 인격의 세 가지 차원에 모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악치료에서는 이러한 심리적 효과들을 이용하여 인간의 온갖 경험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적 효과에 대하여 음악은 가사를 통한 메시지 전달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상징성을 가지기 때문에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이 되며, 연상과정을 통하여 내적 세계의 인식뿐만 아니라 상호간의 역동적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심층의 정동을 배출시켜 자신의 태도나 느낌, 분위기 등을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때로는 음악이 주는 소속감으로 안정감을 얻고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얻기도 한다.
음악의 신비한 힘은 인간 내에 잠재해 있으면서 외부로부터 표현되지 않은 많은 감정들을 밝혀내거나 각성시켜준다. 감정은 어떤 경험에 대한 역동적인 반응이므로 항상 분출구를 필요로 하며 자기표현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외형을 갖출 때 비로소 인식될 수 있는데, 음악치료에서 치료사는 내담자의 심층의 감정을 의식으로 끌어올리게 하며 그러한 감정을 분출시키는데 필요한 분출구를 제공해 준다.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
흔히들 대중가요라 하면 저속하고 단순한 음악의 부류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우리나라가 옛부터 음악 하는 이들을 일컬어 “광대, 소리꾼, 딴따라....” 등으로 천시하며 대한 탓이다. 유교질서 사회에서 음악은 단순히 유희행위에 지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대중가요에 대한 성격을 규정짓기 위해서는 대중가요의 역사를 먼저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뚜렷이 어디서부터가 대중가요의 시작이라는 식의 해석은 불가능하지만 방송/전파를 통해 대중에게 인식이 되기 시작한 때는 1960년 이후부터라 생각된다.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
우리는 현재의 대중문화의 중심이 무엇이겠는가 하는 질문을 받게 되었을 때 스스럼없이 신세대 X세대가 만들어낸 대중문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그것은 대중가요에서 더욱 뚜렷하다. 이처럼 90년대가 신세대의 시대라고 한다면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에서 70년대의 시대는 무엇보다 통기타가수들인 양희은 등이 대중가요를 이끌어 갔고, 80년대는 운동권 가수들이 80년대를 이끌어 갔다. 이처럼 한국의 대중가요는 그 시대마다 하나의 특징들을 살펴볼 수가 있다. 다음은 SBS뉴스의 권태훈 기자가 인터넷에 띄운 우리 나라의 가요 50년사이다.

참고 자료

ⅰ.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ⅱ. 김창남(1994), 하위 문화 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연구 :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ⅲ.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ⅳ. 선성원(1993), 8군쇼에서 랩까지, 서울 : 아름출판사
ⅴ. 연세영(1998), 대중음악돋보기, 한국음악사
ⅵ. 하세민(1996), 볼륨을 높여라, 서울 : 도서출판 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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