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와 구조,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향후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와 구조,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향후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방안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구조
Ⅳ.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Ⅴ.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
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3. 음반업계의 문제점 및 하드웨어 업체의 문제점
Ⅵ.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Ⅶ. 향후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 방안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반산업이 본격화되어 음반수요자가 증가하고 저예산으로 장비구축이 가능해지면서 중소규모의 스튜디오에서도 충분한 녹음시설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저가격화된 녹음장비로 이루어진 렌탈스튜디오 및 홈스튜디오가 증가하고 있다. 렌탈스튜디오는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작곡자 및 뮤지션에게 임대하는 스튜디오로, 구축해놓은 기기 및 장비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스튜디오가 있다. 홈스튜디오는 장비의 저가격화로 개인 혹은 소규모로 이루어진 작곡자그룹이나 뮤지션그룹에 의해 대개 아마추어 장비로 구축된 스튜디오로, 자신이 창작하거나 녹음하고자 하는 곡과 취향에 따라 적합한 기능을 가진 기기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홈스튜디오는 자신이 선호하고 자신에게 익숙한 기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스튜디오를 임대하여 녹음하는 경우의 시간배분의 어려움이나 녹음기간의 지체 등의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능력 이상으로 복잡한 장비가 구축된 스튜디오(프로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스튜디오 임대 사용료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이점으로 홈스튜디오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세미프로 스튜디오 및 독립스튜디오 등 중규모 스튜디오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ⅰ. 신현준(2002),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ⅱ. 이주한(2005), 디지털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한국 음반산업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교 경영학과
ⅲ. 이정윤(2008), 저작권 보호강화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ⅳ.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ⅴ. 조태종(2002),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ⅵ. 정보통신부(2003), 디지털 시대의 산업 정책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