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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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사적으로 미술을 바라보거나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 및 학자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미술사를 공부하거나 미술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교양 및 연구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오반니 모렐리(1816~1891)
2. 빈켈만(1717~1768)
3. 알로이스 리글(1858~1905, 형식주의)
-haptic과 optic
4. 뵐플린(1864~1945, 형식주의)
① 선적인 것(linear)과 회화적인 것(painterly)
② 평면적인 것(planary)과 후퇴적인 것(recessive)
③ 닫힌 형태(closed)와 열린 형태(open)
④ 다양성(multiplicity)과 단일성(unity)
⑤ 명료성(absolute clarity)과 불명료성(relative clarity)
5. 빌헬름 보링거(1881~1965)
6. 에르윈 파노프스키(1892~1968)
-전 아이코노그래피
-아이코노그래피
-아이코놀러지
7. 곰브리치(1909~2001)
본문내용
1. 지오반니 모렐리(1816~1891)
본래 의학도였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을 적용하였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에 그림에서 중요한 부분인 얼굴이나 몸의 자태 등은 의식적으로 다른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고, 유명한 다른 화가의 화풍을 따라 그릴 수도 있지만, 귀, 손톱 등(detail) 주의 깊게 보지 않는 부분을 그릴 때에는 자신만의 습관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주장했다.(작가 본인이 그린 경우에도 말 그대로 무의식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세부표현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항상 똑같이 그릴 수는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작가가 다양한 기법으로 그리는 경우도 있고, 같은 구도로 비슷한 작품을 남긴 예도 많기 때문에 진위여부를 가리기가 더욱 어렵다. 추사의 경우, 18가지가 넘는 다양한 운체를 구사했는데, 이 경우가 그 한 예가 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