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 문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02.09.22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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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산업의 경제성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I. 시작하는 말
II. 문화산업의 범위
1. 문화산업의 인식
2. 문화산업의 중요성
3. 문화산업의 범위
III. 문화산업의 특성
1. 창구 효과
2. 망 외부성
3.저작권산업
4. 지식기반 산업
5. 기술 진보와 문화 산업
Ⅴ. 문화의 기능과 경제
1. 문화발전과 경제발전
2. 문화발전과 기술혁신
3. 문화경제학
4. 문화의 경제적 특성
5. 기업의 문화예술부문 지원활동
IV. 문화산업에서의 몇 가지 문제
1. 지적 재산권의 문제
2. 승자 독식의 문제
V. 맺는 말
본문내용
# 문화산업의 경제성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I. 시작하는 말
최근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들과 더불어 문화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지 금 우리가 눈앞에 두고 있는 새로운 세기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들 이야기하 고 있다.
곧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나 지식을 주요 생산요소로 하는 소위 지식기반 경제(knowledge-based economy)로 급속하게 이행해 갈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 정부도 또한 지식기반 경제로의 이행에 맞춰 지식산업의 특성을 가진 문화산 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여 새로운 시장과 고용을 창출하고, 한국 상품에 대한 전 반적인 이미지를 제고시킴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문화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고 나아가 국 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기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둔 것이다.
정보사회에서 문화가 사회,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소득 수준의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위해 보다 고차원적인 소비를 하고자 하는 욕구가 점차 늘어난 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는 사 람들의 생활과 가치관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갖고 오고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소비의 패턴이 대량생산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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