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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헤겔의 사상에 대하여

*영*
최초 등록일
2002.09.23
최종 저작일
2002.09
1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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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단히 말해서 헤겔의 기본적 주장은 모든 것은 정-반-합이라는 변증법적 과정을 통해서 진행되며 이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절대정신의 완전한 실현의 단계에 이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가장 궁극적 법칙은 변증법이고 또한 결정론적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일반적으로 지적될 수 있고 개인적인 반론을 펼칠 수 있는 것은 정말 1. 모든것이 정해진 대로 진행되는 가? 2. 변증법이 모든 것의 궁극적인 법칙이라면 수학적 진리나 기타 우리가 명증하게 받아들이는 자연과학적 법칙은 진리가 아닌가? 3 흔히 말해지는 역사에 있어서의 창조적 인물등이나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이상을 위해 투쟁하는 이들은 헤겔에 있어서는 주체적 행동력이나 의지보다는 단지 역사가 절대정신 완전한 실현이라는 목적을 위해 수단으로 이용되어 지는 것입니다.

아마도 위의 정리에 대해 명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리라 봅니다만, 개인적 차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로 3가지 질문은 아마 큰 무리가 없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아무 철학사 책을 보시면 간단히 헤겔의 철학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생각해 보세요.

목차

1. 헤겔의 생애
2. 헤겔의 사상체계
3. 헤겔의 역사철학
4. 헤겔의 법철학: 자유개념
5. 헤겔의 변증법: 추상적 권리-도덕-도의태
6. 헤겔의 국가론
7. 헤겔의 이후

본문내용

헤겔의 철학은 서양의 위대한 철학 중에서도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그의 체계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다.
(1) 논리학 - 순수한 사고규정의 발전과 절대자의 논리적 전개에 관한 부문,
(2) 자연철학 - 실재세계, 즉 자연의 발전에 관한 부문,
(3) 정신철학 - 법, 도덕, 국가, 예술, 종교, 학문 등을 통하여 자기를 실현시키고 있는 구체적인 정신의 발전에 관한 부문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 세 부문은 동시에 헤겔의 정, 반, 합의 변중법적 발전의 체계를 보여주기도 한다. 즉, 절대자는 처음에는 소재를 가지지 않는 순수한 사유로 있다가, 다음에는 그것이 시간과 공간 속에서 분산되어 순수사유의 부정인 자연이 되었고, 그 다음에는 이러한 자기소외에서 다시 자기 자신에로 되돌아가 자연이라는 향자태(F r sich Sein)를 극복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알 수 있는 참된 사유, 즉 정신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신학사 편, {헤겔철학해설총서 제5부}, 신학사, 서울 1947.
신남철, {歷史哲學}, 서울출판사, 1948.
김계숙, {헤에겔연구: 청년시대사상을 중심으로}, 풍국학원출판부, 서울 1959.
최재희, {헤겔의 철학사상}, 정음사 (중판), 서울 1966, 1983.
김계숙, {헤에겔 哲學과 自由의 精神},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1967, 19752.
한명수, {現代 유럽 思潮; 헤에겔에서 사르뜨르까지}, 민조사, 1968 (대학강의총서).
홍선희·윤용석, {세계의 대사상7 헤겔: <精神現象學序說>외}, 휘문출판사, 서울 1972.
홍선희, {이성과 현실}, 태극출판사, 서울 1973.
김형석, {헤겔과 그의 철학}, 연세대학교출판부, 서울 1978.
이영재, {헤겔의 정치사상}, 박영사, 서울 1973, 1981.
최일운, {헤에겔과 대비한 마르크시즘의 비판}, 형설출판사, 서울 1973.
임석진·최재희 편, {현대의 인간발견 I -인간의 자기추동성과 소외의 원리-}, 태극출판사, 서울 1974.
김정호, {(대학문고14) 헤겔과 그의 철학}, 연세대학교출판부, 서울 1978.
임석진, {시대와 변증법}, 청사, 서울 1979.
박종홍, {(박종홍전집II) 부정에 관한 연구}, 형성출판사, 서울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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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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