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Technology 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1.06.1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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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T(Culture Technology)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제1절. 문화산업과 CT(Culture Technology)
1. 문화산업의 현재 흐름
2.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기술융합 현황
제2절. CT(Culture Technology)의 정책적 논의사항
1. 문화체육관광부
2. 교육과학기술부
제3절. CT의 구체적인 사례
1. 문화 컨텐츠적 측면
2. 관광 컨텐츠적 측면
제4절. 해외 사례
1. 미국
2. 일본
3. 중국
제5절. CT의 정책적 문제점 및 발전방향
1. CT정책의 문제점
2. CT정책의 발전 방향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제4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올해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10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서는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를 주제로한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었다.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Digital Age)의 변화 양상은 이번 포럼의 주요 화두 중 하나였으며,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세션들이 이 주제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및 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세계적으로 IT 또는 디지털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이와 관련한 문화와 IT의 결합과 융합 또는 이의 효과적인 상생을 위한 논의가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문화콘텐츠 5대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R&D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은 연평균 증가율 약 7.1%로 성장, 2012년 약 100조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IT의 뒤를 이어 신시장개척과 기존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사회복지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창조경제시대로의 전환은 단순 기술개발보다는 ‘예술’, ‘문화’같은 지적자본에 기술이 더해지는 창조기술이 신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콘텐츠는 아이디어와 기획으로부터 출발하는 창조산업으로 점차 고도화되고 있는 글로벌 지구촌의 사회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켜 다양한 형태로 발전될 것이다. 또한 미래 유비쿼터스 세상에서는 사람과 사물은 시간, 공간 그리고 국가 경계를 넘어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주고 받으며 의사소통할 것이다. 이와 같이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서는 문화 및 콘텐츠가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서 창조경제시대의 주역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