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미술사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6.2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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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미술사를 요약정리하여 한글파일로 만든 자료 입니다
목차
제1부-개화기에서 광복 전, 근대기 미술계의 담론
I. 시대를 보는 눈, 미술
II.서(書)와 화(畵), 전근대와 근대의 상징
III.전람회의 시대
IV.근대 미술과 비평
제2부- 비평으로 본 해방부터 엥포르멜까지
Ⅰ.이념대립으로 지새운 해방공간
Ⅱ.《국전》과 한국전쟁 그리고 또《국전》
Ⅲ. 사실과 구상에서 추상(앵포르멜)으로
제3부-모더니즘의 확산과 심화
Ⅰ. 서구미술의 적극적 수용과 비평 활동의 확산
Ⅱ. 추상미술의 극복
Ⅲ. 모더니즘의 심화와 정체
Ⅳ. 비평의 역할
제4부>포스트모더니즘과 민중미술의 비평
Ⅰ.1980년대의 살아있는 미술비평
Ⅱ.1980년대의 상황
Ⅲ.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비평
Ⅳ.민중미술과 비평
Ⅴ.1980년대 비평문화의 특성
Ⅵ 주도권 확보를 위한 논쟁의 시기
본문내용
I. 시대를 보는 눈, 미술
*김용준-“제9회 미전 과 조선화단”에서 비평의 관점제시
~그림은 무슨 뜻을 표현하여 하였는가? ->문학적, 철학적으로 보는 시각
~그림은 어떠한가?->물상에서 미의 발견과 표현에 대해 고찰하는 시각.
~견해의 한계-->식민지에서 지식인이 미술을 대하는 방식☞즉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미술의 양상은
사회에의 참여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실존성을 떠나 그림 속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치명적 결함을
가짐.
*개화기부터 1945년 이전 시기
~미술이라는 용어 적용, 현대미술의 골격형성 시기.
~정치. 사회 전반에서 격변의 시기.
~서구의 문물과 전통 수묵과 불교조각, 생활용기의 공예의 다양한 미술을 접함.
~1920<서화협회전>,<조선미술전람회>,<조선미전>등 작품의 공개진열(모든이에게 감상할 기회제공.
1.근대 비평의 시작점
~1900년대는 한국화단에서 근대미술이 전개되던 시기이자 미술비평의 태동기.
~장지연의 글(1900년 <공예가면 발달>,[황성신문4.25]과 1903년<공예장려지술>,[황성신문1.10].
-->산업화의 첨병으로써 공예를 부흥시킬 것을 주장.
~1910년대 한일합방에 따름 민족자각과 연계되어 미술인식.->신문(미술계를 보도, 평하는 일)
~이광수는 1916년 일본<<문부성미술전람회>>에 출품한 김관의 특선작 미술평.
~안확은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조선미술론(미술의 심미성, 효용론을 주장)
~변영로는[동양화론] 동아이보를 통해 당대 수묵 화가들의 그림을 서양처럼 창조력이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촉구하는 신화법을 요구.
~김복진의 본격적인 미술비평(프로미술론에 대한 비판: 미술에서의 지나친 계도성, 선전성 비판).
2.한국미술에 대한 인식과 평가
*고희동의 그림을 비판한 기자의 글은 지식인이 지닌 미술관
->동시대의 그림들이 모두 예술 자신의 세계에서 노니는, 구시대의 영화에 안주하는 전근대의
상징으로 봄.
*김복진->자신과 동료작가들은 ‘근대 조선미술사의 전기적 존재’로 인식.->서화협회를 근대조선미술
계의 모태로 봄.
*1925년 카프(KAPF)의 결성->미술에 있어서 현실성, 민족성, 계급성을 강력히 주장.
->외래미술과 일본화풍의 모방, 현실에 대한 안이한 태도 및 고답적인
회화관에 대해 공격(김복진,안석주,홍득순,윤희순)
*안확->1915년 [학지광]5호에서 조선미술에 대한 독자성을 주창(일본 관학파에 의한 조선시대 미술
쇠퇴론에 반기를 드는 관점). 이어 동시대의 미술에 대해서는(정치상 압박이 미술의 진로를
방알하며 탐관오리의 박탈이 공예를 말살함.) 조선미술의 쇠퇴 이유는 유교에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