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장 삼론종에 대한 총체적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6.20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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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길장을 중심으로 삼론종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에서 보듯이 본론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흐름을 제대로 정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교판(敎判)과 종파(宗派)
2. 중국 불교의 10개 종파
3. 종파 형성의 세 단계
4. 중국화와 불교화는 동시적
5. 길장의 체계화: 모두 비었다
6. 진제와 속제
7. 길장의 논문
1) 길장: 이제의(二帝義)
(1) 이제의 원리의 첫 번째 단계
(2) 이제의 원리의 두 번째 단계
(3) 이제의 원리의 세 번째 단계
2) 길장: 그릇된 견해에 대해서
(1) 그릇된 원인과 그릇된 결과
(2) 원인은 없지만 결과는 있다
(3) 원인은 있기도 없기도 하며, 모두 스스로 그렇게 있다
(4) 원인은 있지만 결과는 없다
(5) 원인도 없고 결과도 없다
3) 길장: 네 가지 조건에 대해서
4) 유(有), 무(無), 공(空)
5) 체(體)와 용(用)
본문내용
제4장 삼론종(三論宗)
수입인도불교(1) 모두 비었다
*삼론종: 인도에서 제법개공을 말하는 반야경을 해설한 3가시 논소(中論, 百論, 十二門論)를 소의경론으로 하여 중국에서 발생한 최초의 종파
*학습목표: 중국불교종파의 연원과 종류를 설명하고 삼론종을 체계화한 길상의 해설을 통해 대승불교의 철학적 기반인 공의 철학 살펴보기
1. 교판(敎判)과 종파(宗派)
중국에 들어온 불전들은 근 2백년간 중국식 이해(격의 불교)를 거쳐 대부분 변역되었다. 그러나 그 불전들이 모두 한꺼번에 한 분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불전 속 상호 모순되는 말씀을 어떻게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국 불교는 일종의 역사적 해결과 논리적 해결을 한데 합친 교상판석(敎相判釋)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각자의 판단에 따라 어느 교판이 옳고 누구의 교판은 그르다는 주장이 등장하였고, 교판 수립자를 자기 종파의 창종자로 만들고 그 제자들은 경전해석을 통해 그 종파가 정통임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불교 내부의 종파들은 학문적, 교리적인 구분이었을 뿐 이에 따른 무슨 갈등이나 다른 종파를 핍박하는 등의 극단적 모습을 띠는 법은 없었다.
2. 중국 불교의 10개 종파
중국불교종파-소승(3): 성실종, 구사종, 율종
-대승(6): 삼론종, 유식종, 천태종, 화엄종, 선종, 정토종
-밀교(1): 진언종
~ 소승종파와 대승종파의 삼론종, 유식종은 중국인의 기호에 맞는 종파였던 천태종, 화엄종, 선종, 정토종, 진언종에 비판적으로 흡수되었다.
3. 종파 형성의 세 단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