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민족교육 정의][민족교육 중요성][민족교육과 역사교육][민족교육과 북한][민족교육 과제]민족교육의 정의, 민족교육의 중요성, 민족교육과 역사교육, 민족교육과 북한, 향후 민족교육의 과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6.23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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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교육의 정의, 민족교육의 중요성, 민족교육과 역사교육, 민족교육과 북한, 향후 민족교육의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민족교육의 정의
Ⅲ. 민족교육의 중요성
Ⅳ. 민족교육과 역사교육
Ⅴ. 민족교육과 북한
Ⅵ. 향후 민족교육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혹은 국민)`(nation), `교육` 그리고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의 `민족교육`에 대한 세밀한 개념정의에 대해 새삼스레 이것저것 늘어놓지 않으려 한다. 혹 그 같은 용어에 거부반응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의 한국인 교육`이라는 인상이 먼저 와 닿을는지도 모르겠다(지난날 이런 측면이 농후했던 것도 사실이다). 허나 우리는, 좋든 싫든 `개방`하지 않을 수 없으며, 자연히 우리는 `세계 속의 한국`을 절감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런 입장에서 볼 때, 민족교육이란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의 `우리 한국인의 정체성과 주체성` 교육 정도로 이해하면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원론적으로 말해서, 세계화가 근대 `국민국가`(nation state)라는 종래의 틀을 넘어 사해동포주의(四海同胞主義)나 세계시민(世界市民) 같은 거대하고 낙관적인 전망이 깃들 수 있는 여지를 완전히 배제해버리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우리는 EU와 같은 지역단위체를 목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변화는 아주 서서히 장기간에 걸쳐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냉정하게 보자면, 그 같은 이상주의는 당분간은 거의 현실성 없는 몽상(夢想)처럼 여겨진다. 역시 현실적으로는 `자주적 세계화를 위한 지구주의적 민족주의`를 목표로 설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민족과 민족주의는 여전히 의미를 갖는다. 게다가 국가간의 거리감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국적(國籍) 즉 `어느 나라 사람이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는 측면도 없지 않다. 언제부턴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외국인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우리가(특히 국내에서) 그들을 대하는 시선은 묘하게 이원화되어 있다. 영미권이나 유럽권의 외국인을 대하는 시선과 3D업종을 마다하지 않는 동남아시아인들을 보는 그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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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찬(1990) / 북한의 교육, 서울 : 을유문화사
성내운(1985) / 분단시대의 민족교육, 서울 : 학민사
천경화(1993) / 한국인 민족교육 운동사 연구, 백산출판사
한준상(1995) / 교포자녀 모국방문 교육의 발전과제, 해외 한인 민족교육을 위한 학술회의
한만길(1999) / 우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