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쉴라이에르마허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6.23
- 최종 저작일
- 2009.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신학분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쉴라이에르마허의 삶의 배경
2. 쉴라이에르마허와 종교개혁 전통
3. 쉴라이에르마허와 계몽주의
4. 쉴라이에르마허의 하나님 이해
5. 쉴라이에르마허의 윤리사상
6. 평가와 전망
Ⅲ. 결론
알브레히트 리츨의 윤리사상
1. 리츨의 삶과 사상
2. 리츨 사상의 특징
3. 리츨의 역사이해
4. 리츨이 본 성서와 예수
5. 리츨의 하나님 나라의 윤리
6. 나가는 말
7. 결 론
본문내용
2. 쉴라이에르마허와 종교개혁 전통
쉴라이에르마허는 종교개혁적 유산이 행위를 통한 의로움을 포기하고 신앙에 의한 의로움을 강조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인간본성에 의존한 행위론이라든지, 혹은 경험이나 추상적인 귀납에 의한 선하고 바른 삶에 대한 이해를 일단 경원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았다.
특히 개신교 정통주의가 성서를 하나님의 구두적 계시로 이해하여 성경에 나타난 도덕적 훈계들이 그리스도인들을 향하여 복종할 것인가 아니면 불복종할 것인가 라는 도덕률의 문제로 변화되는 것에 관하여 그는 이러한 개신교 정통주의의 규범론적 윤리 이해는 기독교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는 기독교가 윤리학이란 명령형의 구조와 형태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서술적인 것이며, 그리스도인의 삶의 내용을 지시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었다. 성서적 진술들은 그리스도인의 존재변화와 이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양심을 구성하므로 도덕적 문제들에 대한 판단은 각 그리스도인의 고유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3. 쉴라이에르마허와 계몽주의
당시 계몽주의는 이성의 영역에서 종교를 이해하려는 관점을 가졌다. 쉴라이에르마허는 이러한 현실에 대하여 신학적 긴장을 느끼고 있었다. 그는 계몽주의가 지니고 있었던 지성주의와 도덕주의가 종교를 오해하고 나아가 비하시키고 있다고 날카롭게 비판하였다. 따라서 그 당시 과학정신을 받아들여 종교를 종교학으로 이해하려 하는 일련의 움직임들, 그리고 이신론적 하나님 이해, 자연종교론, 그리고 칸트의 이성의 한계 안에 잇는 종교이해에 대해 비판자의 입장에 서게 되었다.
계몽주의는 이성이 계시를 대치하는 현상까지 보였으며 이성이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윤리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칸트는 그의 순수이성 비판에서 모든 지식을 현상계에 한정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지식의 내용을 인식하게 하는 기능을 순수이성, 필연성을 넘어선 의지와 자유의세계가 있다고 보고 그 인식에 대한 근거를 실천이성이라 명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