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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25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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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교육의 의미, 정보화교육의 중요성, 정보화교육의 현황, 정보화교육의 시설, 정보화교육의 멀티미디어, 미국의 정보화교육 사례, 정보화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교육의 의미

Ⅲ. 정보화교육의 중요성

Ⅳ. 정보화교육의 현황

Ⅴ. 정보화교육의 시설

Ⅵ. 정보화교육의 멀티미디어

Ⅶ. 미국의 정보화교육 사례
1. 미국 정보화교육의 목표
2. 미국 정보화교육의 현황

Ⅷ. 정보화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실 많은 사람들이 정보화시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서 지적하는 것은 정보기술로 인한 비인간화 경향, 인성교육의 부재, 그리고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현상 등을 들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에 수동적으로 휩쓸리다보면 교육이 지향하고자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로서의 ‘인터액션(Interaction)’대신 매체와 인간간의 관계로서의 ‘인터페이스(Interface)’가 교육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비관론적 입장에 대한 반론은, 기술의 사용과 유용성도 결국은 사회나 조직이 구성하여 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려하듯이 그러한 비인간화, 인성부재, 나아가 오웬의 1984년 같은 감시와 통제의 체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정보기술을 잘만 “길들이면” 통제와 감시의 도구가 아니라, ‘분산과 참여’를 이룰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정보화 시대의 교육의 방향을 암시하는 또 다른 표현은 Komoski(1987)의 ‘일방적 공학(explorative technology)’에서 ‘협력적 공학(cooperative technology)’으로의 변화(Komoski, 1987; Wilson, 1997b에서 재인용)라고 할 수 있다. 이때 Komoski가 말하는 ‘일방적 공학’이라는 것은 그림, 조각, 요리, 목공품 등과 같이 그것을 만든 사람의 생각이 재료를 통해 분명히 드러남으로 인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말한다. 반면에 ‘협력적 공학’이라는 것은 만드는 자와 사용자간의 긴밀한 협조를 주고받음이 있을 때 더욱 완성적일 수 있는 것들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의사의 치료와 처방에 매우 협조적인 환자의 경우, 그의 건강은 좀더 빨리 회복될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의 경우, 교사와 학생관계가 서로 믿음, 협조, 신뢰의 관계로 이어질 때, 더욱 능력 있는 학생들로 양육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그러나 Komoski가 지적했듯이, 응당 ‘협력적 공학’으로 있어야 할 교육이 지금껏 ‘일방적 공학’이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의 교육의 방향은 앞서 ‘high tech, high touch’라는 전제와 함께 ‘협력적 공학’으로의 전환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Ⅱ. 정보화교육의 의미
과거에는 정보화라는 말 대신 전산화라는 말을, 교육정보화 또는 정보화교육이라는 말 대신 교육전산화 혹은 전산(컴퓨터)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 용어는 컴퓨터에 관한 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교육행정 전산화의 의미를 포괄하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컴퓨터 중심의 교육이라는 의미가 농후하였다. 그러던 것이 ‘90년대 중반부터 전산화라는 용어보다는 정보화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면서 정보화교육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 교육부(1998), 교육정보화 백서,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1998 교육정보화 백서, 서울 : 저자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 신성균 외 공저(1998),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통합 모델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수월민행, 한국전자통신연구소 역(1998), 미디어의 선택과 새로운 학력의 추구, 정보화 사회와 교육
◈ 초고속정보통신 편집부(1995),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정보화운동 종합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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