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있어서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11.06.26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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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껏 서양이론사 수업을 들으며 나름 책을 읽으며 정리를 하고 또 공부한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매 시간 레포트를 쓰기위해 진지하게 생각을 할때면 이러한 사조들의 특징을 정리하리가 참으로 어렵고 또 지난 시간을 반성해 보곤 합니다.
또한 전혀 접근하지 못했던 특징들의 성격을 알아갈때서야 또한 이 시간이 저에게 좋은 배움의 시간이 됐음을 느끼며 정리해봅니다.
본 고에서는 모더니즘의 생성된 역사적인 배경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보고자 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완전히 단절된 것이라기보다는 모더니즘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그 대안을 찾는 방안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적 이론을 살펴보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에 대해서 살펴본 뒤,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푸코의 ‘에피스테메’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을 하도록 한다.
이 시기의 성격과 흘러간 흐름 활동한 예술가들과 이후 포스트 모더니즘의 관계까지 알아가고자 합니다.
목차
목차
1. 모더니즘1-1.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1-2. 모더니즘의 성격1-3. 모더니즘의 흐름1-4. 모더니즘의 예술가들2. 포스트모더니즘2-1. 포스트모더니즘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2-2. 푸코의 ‘에피스테메’와 포스트모더니즘
2-3.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티3. 결론
본문내용
모더니즘이란....
우선 모더니즘의 개념을 알기이전 샤를 보들레르 라는 인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모더니즘을 소개하는데 이 인물을 먼저 예시로 든 이유는 보들레르 라는 시인은 근현대 문예사조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조라는게 현대에 있어서야 근현대 현대 이런 정렬의 순서로 볼수있지 언제나 그 당시에는 동시대적 흐름이므로 우리는 모더니즘이야 라고 정의할수 없다는걸 교수님께 배우며 들은적이 있습니다.
이 예기를 하는이유인 즉 모더니즘이란 개념적 운동도 분명 생겨나게된 사회적 혹은 문학적 배경이 분명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회화와 문학에서의 모더니즘은 다르다 라고 정의한다면 그 또한 잘못된 답변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는 회화와 문학이라는 표현매체가 다른것일뿐 그 사상은 함께한다는것을 다시한번 명시하고자 합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 샤를 보들레르라는 인물은 “악의 꽃”이라는 시로 너무나 유명한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인입니다.
그는 일찍이 대서양으로 넘어가 활동중이었던 미국의 애드가 알렌 포우 선생의 시와 소설에 큰 감동을 받으며 그의 작품을 불어로 번역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포우의 작업속 인간 내면의 끔찍한 모습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놀랍게도 일치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반하게 됩니다.
샤를 보들레르는 물질 문명속에서 소외받는 현대인들, 인간의 내면의 또 다른 이중적 모습과 인간 내면의 고찰, 물질문명의 회의의 주제에 대해 작품을 연결해 나갔습니다.
그의 작품은 후 프랑스 상징주의의 시를 태동하게 하며 아폴리네르,발레리,랭보와 같은 프랑스 시인들이 그의 계보를 이어받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당시의 프랑스 파리가 세계의 중심이 될수 있었던 이유역시 시를 필두로한 문예사상과 부흥의 선도에 있었다고 볼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프랑스 상징주의는 아방가르드를 통해 초 현실주의와 다다이즘이 생성되게 되며 지금 예기하고자 하는 모더니즘이 이 모두를 아우르는 것 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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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