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P2P][P2P 등장배경][P2P 수익모델창출][P2P 비즈니스모델][P2P 문제점][P2P 전개방향]P2P의 의미, P2P의 등장배경, P2P의 주요기능, P2P의 수익모델창출, P2P의 비즈니스모델, P2P의 문제점, P2P의 전개 방향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8
최종 저작일
2011.06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P2P의 의미, P2P의 등장배경, P2P의 주요기능, P2P의 수익모델창출, P2P의 비즈니스모델, P2P의 문제점, P2P의 전개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P2P의 의미

Ⅲ. P2P의 등장배경

Ⅳ. P2P의 주요기능

Ⅴ. P2P의 수익모델창출

Ⅵ. P2P의 비즈니스모델
1. 냅스터의 분산 파일 공유 모델
2. SETI@home의 분산 컴퓨팅 모델
3. 재버의 협업(Collaboration) 모델
4. MS의 웹 서비스와 컨텐츠 신디케이션 모델
5. 라이트쉐어의 전자상거래 모델
6. 차세대 인터넷과 P2P 서비스

Ⅶ. P2P의 문제점
1. 기술적 측면
2. 제도적 측면
1) 저작권 관리 문제(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2)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Ⅷ. P2P의 전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거의 모든 저작물들이 디지털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그 중 최초의 디지털저작물이라고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일찍이 온라인을 통한 무형의 방법으로 유통되었다. 과거 통신기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때에는 소프트웨어도 주로 매체를 통하여 배포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통신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거의 모든 컴퓨터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현재에는 소프트웨어의 상당부분이 온라인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버전이 패치(patch)의 형태로 온라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풀 버전(full version)의 판매 자체를 온라인을 통하여 하는 경우도 많다. 어떤 소프트웨어는 심지어 오직 온라인을 통해서만 판매되고 유형의 매체형태로는 판매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을 통한 소프트웨어의 유통은 매체를 통한 소프트웨어의 배포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소프트웨어제조회사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모두 이익이 된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온라인유통이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인터넷은 적법한 소프트웨어의 유통뿐만 아니라 불법소프트웨어의 유통에도 이용되고 있다. 인터넷이라고 하는 개방된 네트워크 상에서는 거의 누구나 원하기만 하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인터넷통신은 뿐만 아니라 대부분 익명으로 이루어지며, 실제 인터넷이용자의 신분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예컨대 서버가 한국 이외의 영토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법집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불법소프트웨어제작자들은 인터넷을 불법행위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불법소프트웨어가 인터넷을 통하여 유통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가장 간단한 예로 어떤 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타인의 프로그램을 그의 허락 없이 올려싣기 하는 경우이다. 다른 예로는 자신의 서버에 프로그램을 직접 올려싣기 하지는 않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내려 받기할 수 있는 인터넷주소로 링크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와레즈사이트는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하여 쓰고 있다. 그 외에도 현재 그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공유서비스(P2P)를 통해서도 불법복제소프트웨어의 유통이 가능할 수 있다. 냅스터는 MP3음악파일만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그 이후 등장한 정보공유프로그램들은 MP3음악파일뿐만 아니라 동영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들도 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불법소프트웨어가 P2P서비스를 통하여 유통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 김도현(2000),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송영주(1999), 인터넷 비즈니스의 분류 및 비즈니스 모델중심의 사례분석 방법론
◇ 임동혁(2004), 인터넷 P2P 서비스와 저작권 관한 연구 - P2P 모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 안효질(2001), P2P환경 하에서의 저작권침해책임, 한국법제연구원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ndy Oram 편, 전현성 역(2001),  차세대 인터넷 P2P , 한빛미디어
*태*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P2P][P2P 등장배경][P2P 수익모델창출][P2P 비즈니스모델][P2P 문제점][P2P 전개방향]P2P의 의미, P2P의 등장배경, P2P의 주요기능, P2P의 수익모델창출, P2P의 비즈니스모델, P2P의 문제점, P2P의 전개 방향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