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토탈 아트적 개념의 현대발레 안무가 및 발레단 조사
-마기 마랭, 매튜 본, 리옹 발레단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예술의 성장 배경
2. 총체예술의 개념
3. 유럽 현대 발레의 동향
4. 현대 발레 안무가 및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무용계의 흐름은 20세기 이전까지의 다양한 사조의 영향을 받아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현대발레는 발레 예술의 전통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개혁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발레의 역사적 흐름을 수용하고 표현함으로서 이제는 독립적인 장르가 아닌 여러 예술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예술이라는 사상 아래 다채롭고 혁신적인 발레를 구현하고자 하고 있다. 이데 총체예술의 성장배경과 총체예술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유럽에서 현재 활동중인 안무가 마기마랭, 매튜본의 작품을 통해서 유럽의 현대발레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총체 예술의 성장 배경
19세기의 예술은 인간의 보편적인 관습과 미적 취향에 순종하고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 내면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했다. 그러나 20세기의 예술은 예술의 아름다움과 고상한 미적 취미에 부응하기보다는 새롭고 저돌적이며 반항적인 것이 되어 갔다. 20세기 사회가 보다 극적으로 복잡해지고 사람들이 삶에 치우치게 되고 예술과 예술가들의 삶이 주 흐름에서 벗어나게 되자 그들은 정체성을 찾기 시작했고 따라서 새로운 경향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흐름은 아방가르드(avant-garde:전위예술)의 출현을 낳게 되었다.
▶아방가르드 (Avant-garde)는 프랑스어로 군대 중에서도 맨 앞에 서서 가는 선발대(Vanguard)를 일컫는 말이다.
참고 자료
강민지, 현대발레에 나타난 안무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2003
강한샘, 포스트 모던 댄스에 나타난 전매체 연구, 세종대 대학원, 1998
김발복, 무용 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김주연, 매튜 본의 댄스 뮤지컬 작품 성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2005
김태원, 후기 현대춤의 미학과 동향, 서울: 현대 미학사, 1992
박경숙, 근대 발레사, 공주대학교 출판부, 2005
신나경, 김영희 창작 작품에 나타난 총체예술적 성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2005
신길수, 서양 무용 사상사, 서울: 예전사, 1999
수잔오, 발레와 현대무용, 서울; 시공아트
송남은, 테크놀로지와 결합된 총체예술로서의 무용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윤진섭, 행위예술 감상법, 서울: 대원사, 1995
이유리, 마기 마랭 작품에 나타난 시각표현의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정스런, Total Art 개념에 의한 작품성향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정의숙, 반주은, 현대무용 인물론, 서울: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2000
허영일, 포스트 모던 댄스의 미학, 서울: 연문사, 1989
존 퍼시발, 현대발레, 현대 미학사: 서울.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