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의 실천적 의미와 한계
- 최초 등록일
- 2011.06.2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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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수업의 기말 과제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실천론`이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과제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을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비판하는 방향으로 기술되었으며
해당 교육철학 사조의 실 교육에서 실천에서의 의미와 한계를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목차
I. 서론. 문제 제기
- 실천과 의미의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II. 연구방향 -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천 교육으로서의 의미 -
(1) 비판적인 인간 교육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법론적 이론 전개 ∙ ∙ ∙ ∙ ∙ ∙ ∙ ∙ ∙ ∙ ∙ ∙ ∙ ∙ ∙ ∙ ∙ 4
III. 본론. 포스트모더니즘에 의거한 교육방법론
(1) 교과 내용의 사회적 배경 이해 ∙ ∙ ∙ ∙ ∙ ∙ ∙ ∙ ∙ ∙ ∙ ∙ ∙ ∙ ∙ ∙ ∙ ∙ ∙ ∙ ∙ ∙ ∙ ∙ ∙ 5
(2) 교과 내용의 심층적 의미 분석 ∙ ∙ ∙ ∙ ∙ ∙ ∙ ∙ ∙ ∙ ∙ ∙ ∙ ∙ ∙ ∙ ∙ ∙ ∙ ∙ ∙ ∙ ∙ ∙ ∙ 6
(3) 교과 내용의 비판적 감상과 평론 ∙ ∙ ∙ ∙ ∙ ∙ ∙ ∙ ∙ ∙ ∙ ∙ ∙ ∙ ∙ ∙ ∙ ∙ ∙ ∙ ∙ ∙ ∙ ∙ 7
IV. 결론.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방법론의 의의와 한계 - ∙ ∙ ∙ ∙ ∙ ∙ ∙ ∙ ∙ ∙ ∙ ∙ ∙ ∙ ∙ ∙ ∙ ∙ 8
V. 앞으로의 과제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실천의 의미와 과제 - ∙ ∙ ∙ ∙ ∙ ∙ ∙ ∙ ∙ ∙ ∙ ∙ ∙ ∙ ∙ ∙ ∙ ∙ 8
VI. 참고 문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본문내용
I. 서론. 문제 제기 - 실천과 의미의 문제 -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은 최근에 와서 부각되는 면이 있지만 사실 그 이전부터 요청되어졌으며, 오래 전부터 관련성 있는 논의는 존재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인 논의는 사회적 요구와 필요 현대 교육학의 영역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현장은 이미 포스트모던한 행태들이 난무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교육가들은 여전히 모더니즘의 사유 틀을 지닌 채 청소년들을 지도하려 하는데서 발생하는 교육적 한계를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며, 둘째, 교육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 중의 하나가 가치개념과 그것의 형성에 관한 것인데 절대적 가치가 허물어져 버린 현 시점에서 도덕(혹은 인간)교육은 그 방향을 어떻게 재정립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노력이 있어야 가치의 공동화 현상 및 인간의 비인간화 현상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p423. 참조
보다 여전히 그 적극성과 광범위한 사회적 인식에 있어 부족함이 많다고 보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논의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의 고찰이며, 또 교육에서 그것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규명하는 일이다. 여기에 대한 논의는 현재 일천하여, 사실 상 의미 있는 결과물이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실천 없는 논리나 철학은 말 그대로 공허한 외침일 뿐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을 위한 철학이며, 교육은 다음 세대를 이상적인 상태까지 끌어올리려는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행위이므로, 교육철학은 자신이 가지는 어떠한 교육적 의미와 효용에 대하여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실천 되지 않는 교육철학은 공리(空理)에 불과하고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떻게 실천 교육과 연결될 수 있으며, 또한 그것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그 의의와 한계를 말하는 데 초점을 두고 논의를 펼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의수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이대규(1996), 수필의 해석, 신구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