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계화 원장과 할렐루야 기도원에 대한 연구 및 정리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할렐루야 기도원
1. 교주 및 연혁
1) 교주 소개
2) 연혁
2. 교리적 문제
1) 기독론
2) 성령론
3) 계시론
4) 구원론
5) 교회론
3. 사회적 문제
1) 안수문화
2) 무면허 처방
3) 매독감염
4) 목사안수
5) 연애사건
4. 현재 현황
1) ‘그것이 알고 싶다’ 방영 후 여파
2) 현재 활동과 정통교회의 대응
Ⅲ. 맺음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 기독교사에서 기도원이 형성된 시기는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지만 대략 일제 말기에 기독교에 대한 일본 식민정부의 탄압을 피해 은밀한 산 속과 같은 곳에서 이루어진 개별적인 기도생활이나 수행이 기도원의 효시일 것으로 추정된다. 박만용,『기도원운동과 신앙성장』(서울; 쿰란출판사, 1998) p. 113
일제 말 대표적인 기도원으로는 1940년에 설립된 조선수도원(현 기독교대한수도원)이 있고, 해방 이후에는 1945년 10월에 설립된 용문산기도원, 1947년 서울 삼각산 제일기도원을 비롯해 많은 기도원들이 설립되기 시작했다. Ibid,. pp. 74-75
원래 기도원은 중세 수도원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 중세수도원은 청빈, 순결, 겸손, 복종의 슬로건 아래 집단생활을 했으며, 이들은 금식과 독신생활로 순결을 유지하고 고행을 자초했고, 육체노동으로 자급자족하고 기도와 명상으로 영성을 개발하며 자기 수련과 신앙심을 키워나갔었다. 그러나 할렐루야기도원은 이러한 본래의 목적과 다른 활동을 펼친다. 특히 자신이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며 마치 절대전능자처럼 행세하며 기도원을 거점으로 사교화하고, 자신들의 우월성을 입증하고 신도들의 결속을 위해 때때로 무리한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일탈적인 면을 보여주어 사회의 논란이 되었다. 국제종교문제연구소,『한국의 종교단체 실태조사연구』(서울; 국제종교문제연구소, 2000). p. 75
Ⅱ. 할렐루야 기도원
1. 교주 및 연혁
1) 교주 소개
김계화는 전북 옥구군(현 군산시) 대야면 지경리에서 1947년 3월 21에 김춘길씨 후처의 2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김춘길씨는 본처가 있는 상태에서 김계화의 생모와 불륜 관계에 있었다. 그는 김계화의 오빠 김정웅을 낳은 후 본처와 이혼을 하고 김계화와 동생을 낳았다. 김계화의 부친은 공산당에 물자를 보내는 등 공산당 운동을 하다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적발되어 사망했고, 김계화의 모친은 철길에서 열차가 오는 줄 모르고 어떤 사람과 이야기를 하던 중 화물열차에 치어 사망했다고 한다. 그 후 김계화의 부친 김춘길씨의 본처는 고아가 된 김계화를 불쌍히 여겨 이리 원불교에서 원불교 교리를 가르치며 김계화를 키우게 되었다. 또 원불교 재단의 중학교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사촌동생의 진술을 볼 때, 어느정도 원불교로부터 신앙적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제종교문제연구소,『한국의 종교단체 실태조사연구』(서울; 국제종교문제연구소, 2000)
김계화,『꺼지지 않는 불』(서울; 쿰란출판사, 1992)
김계화,『외길가게 하소서』(서울; 할렐루야 기도원, 1989)
김계화,『할렐루야 행전』(서울; 할렐루야기도원, 2000)
김정희,『김계화의 정체』(서울; 큰샘출판사, 1997)
내무부,『화재사례집』(서울 ; 내무부, 1997)
박만용,『기도원운동과 신앙성장』(서울; 쿰란출판사, 1998)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건강한 성결인 건강한 교회』(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2007)
할렐루야기도원 피부병동회,『베데스다를 아십니까?』(서울; 포럼, 1999)
박상언,『한국 신종교 치유의례의 구조와 성격; 몸의 상징해석을 중심으로』(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강수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할렐루야기도원 파장』(동아일보, 2000년 12월 17일)
박지연, ‘김계화의 할렐루야기도원, 그들만의 특별한 예배’『월간현대종교』2005년 10월호
현대종교편집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할렐루야기도원·안상홍증인회 연구결과 요약’『월간현대종교』2000년 10월호
http://www.hallel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