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디자인공예교육

*윤*
최초 등록일
2002.09.29
최종 저작일
2002.09
4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미술교육의 변천사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1)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
① 이념 및 기본방향
② 편제 및 운영
(2) 제2차 교육과정(1963~1974) - 생활중심 교육과정
①이념 및 기본방향
② 편제 및 운영
(3) 제3차 교육과정(1973 - 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
①이념 및 기본방향
② 운영 및 편제
(4) 제4차 교육과정(1981 - 1987) - 인간중심 교육과정
①이념 및 기본방향
(5) 제5차 교육과정(1987 - 1992)
①이념 및 기본방향
② 편제 및 운영
(6)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①이념 및 기본방향
② 편제 및 운영

Ⅱ.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역사
1.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흐름
(1) 8·15 해방 전의 미술교육
(2) 일제시대의 미술교육
(3) 해방 후의 미술교육 (교수 요목기)
(4) 현재의 미술교육

2.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천사
(1)제1차 미술교육과정
(2)제2차 미술교육과정
(3)제3차 미술교육과정
(4)제4차 미술교육과정
(5)제5차 미술교육과정
(6)제6차 미술교육과정

Ⅲ.제7차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미술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정의 배경
3.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4. 제7차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5.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구성
(2)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의 개념을 도입
(3)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4)재량 시간을 신설, 확대
(5)이수 과목 수를 축소, 교과별로 학습내용의 최적화를 도모
(6)창의성과 정보 능력 배양을 강조
(7)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도입

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교육
(1) 초 ·중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연구
① 성격
② 목표
③ 교수·학습법

Ⅳ. 제 7차 고등학교 미술과 선택 교육과정
1.성격
2. 목표
3. 교수·학습법
4. 교사의 역할· 자세

Ⅴ. 바람직한 디자인 공예 교육의 방향
1. 초, 중등 디자인 교육에 대한 발상 전환과 발전 방향
(1)초, 중등 디자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
(2) 초, 중등 디자인 교육의 가치
① 전인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
② 창의성을 개발하는 디자인 교육
(3) 한국 초, 중등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4) 초, 중등 디자인 교육의 발전 방향

2. 먼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대학의 디자인 교육
(1) 디자인의 의미
(2) 디자인과 초등교육
(3)교육대학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지향점

3. 창의력을 중시하는 미술 교과서의 새로운 방향
(1) 초, 중등 학생들 디자인과 관련해 무엇을 배우나?
(2) 21세기 미술과 디자인 교육
(3) 미술 교사들, 디자인 교육의 체계화 강조

본문내용

(1)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
① 이념 및 기본방향
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제정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시간 배당 기준령과 그 이듬해 1955년 문교부령 제44호, 45호,46호로 각각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말한다.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로 정의되었으며, 법령상의 명칭이 '교과과정'이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교육과정을 '교과 과정 시기' 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제1차 교육과정은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러한 제1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교과서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①계통적 학습을 중심으로 하던 종래의 교과 학습의 배열을 버리고, 생활중심의 단원 학습으로 배열한 점, ②예전의 소 단원제를 버리고 대 단원제를 택하여 학습의 생활화와 학습의 효과를 가져오게 한점, ③지식과 암기를 강요하는 주입식 학습을 피하고 학생의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이해와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노력한 점, ④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하는 작업 단원을 되도록 많이 설정하고, 작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생활 경험을 심화 . 확충하는 방향으로 개선한 점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8)

8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0
  • A좋아요
    2
  • B괜찮아요
    5
  • C아쉬워요
    1
  • D별로예요
    0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디자인공예교육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