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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7.0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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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2P의 개념, P2P의 특징, P2P의 주요기능, P2P의 서비스구조, P2P의 서비스업체, P2P의 문제점, P2P의 전개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P2P의 개념
Ⅲ. P2P의 특징
Ⅳ. P2P의 주요기능
Ⅴ. P2P의 서비스구조
1. 서버를 통해 공유가 이루어지는 모델 : 혼합형(hybrid) P2P 모델
2. 자체적으로 공유가 이루어지는 모델 : 순수(pure) P2P 모델
3. P2P의 수익성 모델
Ⅵ. P2P의 서비스업체
Ⅶ. P2P의 문제점
Ⅷ. P2P의 전개 방향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는 온라인 인터넷 사이트에 음원을 게시하는 것과 달리 사용자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전송의 주체’가 불명확해지면서 음악의 배급의 ‘주체’에 관한 새로운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냅스터 등 P2P 전송을 통한 음악의 디지털 배급은 음악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이라기보다는 ‘해적질’을 위한 것이라는 인상이 더욱 강하다. 실제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는 냅스터 닷컴(Napster.com)이라는 회사가 음악 저작권을 침해한다면서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에 고소했다. 냅스터란 사용자들이 서로의 PC에 보관된 mp3 음악 파일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의 하나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제9 순회 연방 항소법원은 냅스터를 다운로드받은 사용자들은 저작권법을 침해하고 있기 때문에 냅스터 역시 그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하면서, “냅스터에서 저작권법 보호를 받는 음악 파일들이 공유될 수 없게 하라”는 명령을 내리면서 냅스터는 현재 폐쇄된 상태다. 이 판결은 인터넷을 이용한 파일공유 서버를 통해 저작권을 가진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행위는 ‘불법’이라는 판례를 만들어낸 셈이다.
그렇지만 판결을 보는 시각은 RIAA에 무조건 우호적이지는 않다. 예를 들어 스탠포드대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는 “RIAA는 결국 패배자다. 그들은 고객을 적으로 만들어 불만을 샀으며 고객들에게 나쁜 인상을 심어줬다”고 지적하고 있다. 의 존 패럴스(Jon Pareles) 역시 “냅스터가 시작된 1999년부터 지금까지 음반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반사들은 냅스터 이용자들이 이윤을 갉아먹는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2P 방식으로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움직임이 완전히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실제로 냅스터가 폐쇄된 이후에도 인터넷 음악 사용자들은 다른 대안들을 찾아 나서고 있다. 물론 냅스터처럼 편리하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 ‘불법’이라는 판결이 나왔기 때문에 이런 대안들은 보다 은밀하고 ‘언더그라운드’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1. 김효정(2008), P2P vs 이통사 디지털음악 2라운드, ZDnetKOREA뉴스
2. 김성원, P2P비지니스의 가능성, (주)이비즈그룹
3. 김민경(2006), 온라인상 디지털 음악저작물 보호에 관한 연구 : P2P 방식에 의한 음악 저작물 이용과 관련하여, 한림대 대학원
4. 임동혁(2003), P2P 서비스를 이용한 MP3 파일교환과 저작권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5. 팀 오라일리 외 24인(1999), 냅스터에 관하여, 차세대 인터넷 P2P, 한빛 미디어
6. 하산.M.패터, P2P 비즈니스 혁명·하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