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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부가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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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7.13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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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흥부전에대한 리포트입니다
한달넘게 준비한 리포트입니다
의견을 그냥 의견이 아닌 왜 그런지 흥부가에서 낭노 말으 ㄹ인용하엿고
참고문헌또한 쉽게 구할수있는게 아닌 국회도서관에서 논문과 많은책들을이용하여 만든 리포트입니다
절대 후회안할 리포트입니다.
당연히 A+이였으며 가격으로 책정하기 조차 여려운 정말 정성이 정말 많이 들어간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구비문학
1-1 구비문학의 뜻과 갈래, 특징
1-2 구비문학으로서의 판소리(판소리계소설)
- <흥부전>이 판소리계 소설로서 어떤 면모를 지니는지
1-3 <흥부전>과 근원설화

2. <흥부전>에 관한 설명
2-1 <흥부전>의 줄거리와 구조, 원문
2-2 <흥부전>의 주제에 대하여


3. <흥부전>의 본격적인 인물평가
(여러 학자의 견해)

3-1 그 당시 시대상황을 통해 본 인물평가
3-2 현대적인 시각으로 본 인물평가
3-3 흥부 ․ 놀부를 긍정하는 해석

4. 우리의 통합 의견

5. 나의 의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구비문학으로서의 판소리(판소리계 소설)
- 흥부전이 판소리계 소설로서 어떤 면모를 지니는지

판소리계소설 중에서 <흥부전>이나 <심청전>과 같은 작품들은 판소리마당에서 창우에 의해 불렸던 판소리가 발전하여 만들어진 소설이다. 물론, 광의의 판소리계소설 중 현재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는 작품은 <춘향전>,<심청전>,<흥부전>,<토끼전(별주부전)>,<적벽가> 등 다섯 작품이 있다. 그러나 과거에 판소리로 불리었으나 현재는 불리어지지 않고 있는 작품 때문에 현재 광의의 판소리계소설로 일컬어지는 작품들 중에는 어떤 작품은 소설이 선행한 작품도 있을 수 있고, 또 어떤 작품은 설화가 선행한 작품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또 소위 ‘판소리 열두 마당’은 지금 전승되고 있는, 앞에서 말한 다섯 작품에다가 <변강쇠타령>,<배비장타령>,<강릉매화전>,<옹고집전>,<장끼타령>을 합친 열 작품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나머지 두 작품에 대해서 송만재(宋晩載)는 <왈자타령>과 <가짜신선타령>을 열두 마당에 넣고, 정노식(鄭魯湜)은 <무숙이타령>과 <숙영낭자전>을 들고 있다. 이상의 증빙으로 보아서 <흥부전>이 판소리에서 비롯된 판소리계소설인 점은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흥부전>은 지금 <흥보전>,<장흥보전>,<박흥보전>,<연의 각>,<박타령> 등의 여러 제목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금 <흥부전>이 언제 어떤 형태로 발생하여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점이 많지 않다. <흥부전>의 근원설화를 추정해보고, 그것이 판소리를 거쳐 소설화되었다든지 또는 소설을 거쳐 판소리화 되었다든지 하는 과정을 막연히 밝히는 단계에 이르러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흥부전>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판소리 12마당도 모두 같은 입장으로 풀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 자료

곽정식, 『한국 구비문학의이해』, 신지서원,2005.
권순긍, 『고전,그새로운이야기』,숨비소리,2007.
김열규 외 7명, 『우리 民俗文學의 이해』, 서울 開文社,1993.
주왕산(周王山), 『조선고대 소설사』,서울:정음사(正音社),1950.
이상택외 2인 편, 『한국고전소설』, 계명대 출판부,1974.
이상택 외 지음,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6.
정병헌,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연구』, 평민사, 1986.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1976.
한국고전연구학회,『고전소설 텍스트 일기』, 도서출판 보고사, 2005.
金載桓, “「흥부전」에 나타난 올바른 삶의 의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진영·김현주, “<흥부전>의 이원적 성격과 담화 조직방식“,1998.
김창현, “흥부전의 주제와 현대적 의미”, 『비교문학 41집』, 한국비교문학회,2007.
유육례, “〈흥부전〉의 변이양상”,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6.
임형택, “흥부전의 현실성에 관한 연구”, 『문화비평 4호』, 아한학회,1969.
허원기, “흥부전의 인성론적 의미”, 『한민족문화연구 제 19집』,2006.
홍원표,“<흥부전>에 나타난 조선 후기의 사회적,경제적 면모”,『충남대 교육대학원』,2005
김의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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