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의사학
- 최초 등록일
- 2002.10.0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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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溫病學에 대한 정의
2. 歷代 醫家들의 溫病에 대한 見解
1) 왕숙화(王叔和)
2) 손사막(孫思邈)
3)한지화(韓祗和)
4) 방안시(龐安時,安常)
5) 류완소(劉完素,河間)
6) 왕안도(王安道)
7) 오유성(吳有性,又可)
8) 주굉(朱肱)
9) 허숙미(許淑微)
10) 여림(余霖,師愚)
11) 섭천사(葉天士)
12) 오국통(吳鞠通,瑭)
3. 溫病學의 時代別 展開
4. 溫病과 傷寒과의 구별
5. 溫病學과 傷寒論과의 관계
1) 공통점
2)溫病學이傷寒論을계승한것
3) 傷寒論에서 발전한 부분
6. 溫病學의 醫學史的 업적
1) 辨證論治에 대한 업적
2)方劑에 대한 업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溫病이란 外邪가 인체에 침입하여 發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중국의학사에 있어서 {내경}과 {상한론}을 중심으로 한 여러 분야에서의 의학발전은 청대에 들어서 온병학(The Chinese Medicine of Febrile Disease)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면서 한의학이론의 특징인 이법방약의 변증론치의 거의 완성된 모습을 보이며, 병원학부분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온병학(The Chinese Medicine of Febrile Disease)은 우선 {내경}, {난경}, {상한론} 등의 책에서 시작되어 온병은 내경시대에 있어서는 상한의 범위에 넣었으나, 갈수록 의미가 변화, 발전하여 명·청대에 이르러는 '온병학파'의 출현 및 '상한론파'와의 논쟁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논쟁을 거치며 점차 하나의 독립된 학파가 되면서 그 이론체계도 점차 보완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