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교승 명랑
- 최초 등록일
- 2011.07.21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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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밀교승 명랑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머리말
2. 신라의 밀교사상
3. 명랑
1) 생애
2) 사상 및 업적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불교사에 대해 무지하던 나는 한국불교문화사 수업을 통해 신라 중대의 밀교와 밀교승 인 명랑에 대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중간고사 시험 공부를 하면서 명랑에 관한 『三國遺事』기사를 읽어 보게 되었고 그와 관련해 내려오는 설화들을 통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혼자서 기사를 읽으며 명랑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신라중대라고 하면 원효와 의상으로대표되는 화엄사상과 유식사상 위주로 배워왔다. 하지만 이번 레포트에서는 기존에 내가 배우던 것 말고 잘 알려지지 않은 신라 중대의 또 다른 불교사상인 밀교와 밀교의 대표적 승려 명랑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업적에 대해서 공부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아래에서부터는 신라중대의 밀교사상과 최초의 밀교종파인 神印宗의 시조인 명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신라의 밀교사상
인도에서는 4세기 전반에 여러 신들과 민중의 일상 의례를 내포한 힌두교로 재편성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불교 역시 신자들의 현실 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민중 신앙의 요소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병을 치료하고 장수를 기원하는 것, 또는 비를 내리게 하는 것 등 현세이익적인 주술을 바탕으로 성립된 것이 인도의 밀교이다. 이러한 인도의 밀교가 신라에 언제 어떻게 전래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없는 실정이다. 흔히 안홍에 의해서 처음으로 신라에 밀교가 전래되었다고 하는데, 신라의 불교 전래과정을 보면 19代 訥祗王 때 墨胡子가 모례의 집에 굴을 파서 방을 만들고 그곳에서 불법을 전파하다가 왕녀가 병이 위급하다는 얘기를 듣자 향을 피우고 소원을 말해 병이 나았다는 내용을 볼 때 불교 전래 초기부터 밀교적 성격을 포함한 불교가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일연 지음, 김원중 역, 『三國遺事』,민음사, 2008
서윤길, 『한국밀교사상사』, 운주사, 2006
논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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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영,「新羅 中古期 佛敎의 密敎的 性格과 《藥師經》」,효원사학회,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