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2
- 최초 등록일
- 2011.07.26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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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
목차
Ⅰ.Intro
【기업소개】
【업계현황】
【닌텐도 선정 이유와 원인 분석 방법】
Ⅱ.닌텐도의 서드파티 전략(3rd party strategy)
【서드파티(3rd party) 란?】
【서드파티 정책의 문제점】
Ⅲ.닌텐도의 마케팅 전략 분석
【닌텐도 will: Easy & Active 전략】
【스타마케팅】
Ⅳ. 결론
【지금까지의 닌텐도】
【향후전략】
Ⅴ. Assignment questions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휴대용 게임기 부문
애플 IOS 기기들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단말기용 게임 2010년 매출액은 미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34%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닌텐도의 닌텐도DS는 2009년 70% 시장 점유율로 압도적인 선두 자리에 있다가 2010년에는 57%로 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닌텐도 DS와 같은 휴대용 게임기인 소니의 PSP(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도 2009년 11%에서 2010년 9%로 점유율이 떨어졌다. 휴대용 게임기 시장 점유율을 애플과 구글 OS 기기들이 잠식하면서 벌어진 결과다.
■비디오 게임기 부문
글로벌 게임기 시장 점유율은 Xbox가 약 40%로 1위를 달리고 있고 소니(PS3)와 닌텐도(Wii)가 30% 안팎의 점유율로 2,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엔 Xbox의 점유율이 일본지진 영향으로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닌텐도 선정 이유와 원인 분석 방법】
휴대용 게임기기 부분의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 일본 대지진은 SWOT중 T(위협)에 속하는 부분으로, 사실 닌텐도 자력의 힘으로 그것을 어떻게 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어떤 위협이 등장하든지 닌텐도가 가장 최소한의 손실을 입고, 상황에 따른 점유율 선점이 중요하게 되는데, 그 원동력으로 닌텐도의 3rd Party 전략과 스타 마케팅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신제품 발매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위험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 닌텐도의 원인을 그것을 견디거나, 혹은 극복할 수 있는 차원의 범위를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3rd party전략과 마케팅 부분이 문제가 있음을 파악했으며, 이 둘은 닌텐도에서 얼마든지 변경하고 진화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둘의 단점을 극복하여 내부 및 외부의 위협에 대비하는 방법으로써 본 보고서의 초점을 맞추었다.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
닌텐도 코리아
● http://www.nintendo.co.kr/
파이낸셜뉴스
●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678808&cDateYear=2009&cDateMonth=06&cDateDay=21 (파이낸셜 뉴스 2009. 6. 1)
Design your display(blog)
● http://www.samsungamoled.net/97
디스이즈게임
●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244905&category=613
머니투데이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90909224191728&outlink=1
게임동아
● 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list.asp
【단행본】
■김정남. 2010.『닌텐도처럼 창조한다는 것 (화투에서 Wii까지)』. 북섬.
■김영한. 2009. 『닌텐도 이야기』. 한국 경제 신문사.
■데이비드 셰프. 2009.『닌텐도의 비밀: 닌텐도는 어떻게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이레미디어
■이노우에 오사무. 2009. 『닌텐도 “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씨실과 날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