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인터넷 비즈니스 / 가상현실 / Second Life / 가상공간의 소유권 등)
- 최초 등록일
- 2011.07.28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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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사례연구 세컨드 라이프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인터넷 비즈니스
인터넷 이용 발전 현황
웹 비즈니스 동향
e-Business의 글로벌 변화
사이버 기업, 인터넷 비즈니스, 디지털 경제
e-Business와 e-Life
2. 가상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가상현실 시스템의 종류
가상현실 기술의 3요소
가상현실 응용분야
가상현실 공동체 형성 모델
가상현실의 미래
3. Second Life
Executive Summary
세컨드 라이프는 누가 이용하는가?
세컨드 라이프 활용 기업
세컨드 라이프 활용 미디어
세컨드 라이프 활용 대학
세컨드 라이프 활용 대학
세컨드 라이프는 어떻게 돈을 버는가?
Economic Statistics: Graphs
4. 가상공간의 소유권
컴퓨터와 지적소유권
가상세계 소유권 및 재산권
가상 공간의 사이버 성격의 형성
가상 공간의 심리적 문제
컴퓨터에서 프라이버시
인간을 위한 사이버 공간
본문내용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가상(virtual) + 현실(reality)의 합성어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내고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눈, 코, 귀, 입, 피부 등)을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함으로써 자신이 바로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 세계에서는 현실 세계에 대한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체험을 가능하게 해 줌.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컴퓨터 그래픽 영상이나 음성을 조합하여 구축한 인공의 세계인 가상현실의 실현에 큰 영향을 끼침.
사람이 직접 들어가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하며, 때로는 만지는 등의 실제 상황과 똑같은 체험을 하는 것
가상현실 시스템의 종류
몰입 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3차원 환경에 HMD 등의 몰입 형 장비를 착용하여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 대화식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
사용자가 현실과는 완전히 차단된 가상 환경만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
고가의 장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로 연구 실험용으로 사용.
비 몰입 형 시스템(Non-immersive VR System)
탁상 형 가상현실 시스템(Desktop VR System) 이라고도 부르며, 모니터 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사용자가 보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방식.
가상 세계에 대한 몰입 감이 떨어지는 등 부족한 면은 많으나 PC등 저가의 장비를 이용해 쉽게 사용이 가능하여 현재 대중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