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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E-learning(이러닝)의 개념,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E-learning(이러닝)의 역할, E-learning(이러닝)의 수준별학습과 교과학습, E-learning(이러닝)의 교육적 효과, E-learning(이러닝)의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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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03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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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이러닝)의 개념,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E-learning(이러닝)의 역할, E-learning(이러닝)의 수준별학습과 교과학습, E-learning(이러닝)의 교육적 효과, E-learning(이러닝)의 발전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이러닝)의 개념

Ⅲ.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Ⅳ. E-learning(이러닝)의 역할
1. 지역·계층간 학습격차 해소 등 순기능적 역할
2.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 창출

Ⅴ. E-learning(이러닝)의 수준별학습

Ⅵ. E-learning(이러닝)의 교과학습
1. 실천 방법
2. 실천 결과

Ⅶ. E-learning(이러닝)의 교육적 효과

Ⅷ. E-learning(이러닝)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공학의 눈부신 발달과 교육의 개방화, 세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교육에서도 기존의 패러다임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 중 학습이론이나 학습원리에 있어서의 대표적인 변화로 들 수 있는 것은 지식이 인식의 주체인 학습자에 의해 구성된다고 주장하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의 등장이고, 또 다른 변화의 한 가지는 최첨단 정보통신공학의 급속한 발전이다.
최근의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들이 세계 각 곳에 흩어진 정보와 학습전문가, 학습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구함으로써 이미 종래의 매체들과 새로운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종전의 교육방식에서 기술이나 매체가 단순히 지식의 전달 매체나 학습자의 기계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했다면 최근의 첨단 매체는 다양한 학습도구, 내용 및 방법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학습을 일으키는 촉매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교실형태의 수업에서는 지식 전달 자체가 목적이었고 교수(instruction)란 어떤 매개체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등장한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식은 학습자 개개인이 외부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경험으로 구성하는 의미(meaning)로 보며, 종전에 중요시되던 ‘교수’의 개념 대신 학습자 중심의 ‘학습’ 또는 ‘학습환경’ 즉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도구와 정보자원들을 활용하여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그러한 과정에서 다른 학습자와 서로 협동하거나 도울 수 있는 공간(space)을 의미한다.
전통적 교실의 수업이 경직된 수업운영이 닫혀 있는 환경이라면 , 첨단 정보통신매체가 지원하는 학습환경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촉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 환경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 설계는 학습 내용을 순차적으로 단순화하여 제시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이나 관점을 접하면서 문제를 해결함으로 써 학습자 스스로 관찰하고 판단해 가면서 목표를 달성하고 학습자들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하고 상황들을 제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 이정선(2003), 한국 고등학생들의 이러닝(e-learning) 이용 동기와 충족도에 관한 연구
- 이인숙,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 유영만, e세상 e러닝, 한언출판사
- 유영만(2001), e-Learning :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물푸레
- 정인성 저,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전공, 학교에서의 e-learning 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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