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의 변천
- 최초 등록일
- 2011.08.0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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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유학의 변천
2. 선진 시대의 유학
3. 훈고학(訓考學)
4. 주자학(朱子學)
5. 양명학
6. 실학과 고증학
7. 공양학
본문내용
. 선진 시대의 유학
선진(先秦) 시대의 유학을 한대 이후의 유학과 비교하여 원시 유가 사상(原始儒家思想)이라고도 한다. 춘추 전국 시대의 유가 사상가로는 공자, 맹자, 순자 등을 들 수 있다.
① 공자(孔子):덕치주의, 명분론, 중용 사상
② 맹자(孟子):왕도 정치 사상, 민본주의, 혁명 사상, 성선설
③ 순자(荀子):예치, 성악설
3. 훈고학(訓考學)
유교 경전의 자구 해석(字句解釋)에 치중하는 학풍. 진 시황제 때의 분서 갱유(奔書坑儒) 이후 한대에 와서 선진 시대와 글자체가 달라져 경전의 해석에 치중하게 되면서 발달하였다. 한 무제 이후 유교의 국교화로 원시 유가 사상은 많이 변질되었다. 원시 유가 사상은 당시의 현실 정치를 비판하는 입장에서 덕치와 왕도 정치를 주장하였으나, 한대의 유학은 전제화된 황제 권력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4. 주자학(朱子學)
송대의 유학은 불교도교의 영향을 받아 훈고학의 학풍에서 벗어나 우주의 형성과 인간의 본성에 대해 깊이 탐구하여 형이상학적 우주론의 이론 체계를 갖춘 신유학(新儒學)을 이루게 된다. 송대의 유학은 송학(宋學)성리학(性理學)이학(理學)도학(道學)주자학(朱子學)정주학(鄭朱學) 등으로도 불린다.
송학(宋學)의 싹은 당 중기에 불교를 배척하면서 유교 윤리를 강조했던 한유(韓愈)와 불교 교리를 흡수하여 유학의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했던 이고(李)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송학의 우주론적 이론 체계는 북송의 주돈이(朱敦, 자는 염계 濂溪, 1017~1073)에 의해 기초가 잡히고, 장재(張載, 자는 횡거 橫渠, 1020~1077)정호(鄭顥, 자는 명도 明道, 1032~1058)정이(鄭, 자는 이천 伊川, 1033~1107)에 계승 발전되어 남송 시대의 주희(朱憙, 자는 회암 晦庵, 1130~1200)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