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중국전래기를 전후(前後)로 중국불교사에 나타나는 특징에 관한 고찰(考察)
- 최초 등록일
- 2011.08.04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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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에 불교가 전파되는 시기를 전후하여 중국불교사에 나타나는 고유한 특징에 대해 살펴본 레포트.
기존의 불교전래에 관한 설과 격의불교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불교의 중국 전래를 통해 나타난 사회 체제와 사상의 변화를 고찰해본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불교의 중국 전래시기
3. 종래(從來)의 불교전래에 관한 설
4. 불교의 중국 전래를 통해 나타나는 체제와 사상의 변화
5. 격의불교(格義佛敎)
6. 정리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석가모니 부처님이 입멸하신 후, 교단(敎團)이 성립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불법(佛法)이 전해지기까지 2500여년의 기나긴 시간이 흘렀다. 2500년이라는 시간동안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적인 가르침은 녹야원에서의 첫 설법을 시작으로 인도의 원시불교(원시불교), 부파불교(부파불교), 소승불교(小乘佛敎), 대승불교(大乘佛敎), 중국의 종파불교(宗派佛敎), 학파불교(學派佛敎) 등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전해지고...(중략)...특히 한자 문화권인 한국과 일본으로 불교가 널리 퍼진 것은 예부터 동북아시아의 큰 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중국의 선지식(善知識)들과 문화적 특성과 중국인들의 역량이 큰 몫을 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중국불교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중국전통사상인 유교와 도교에 외래종교인 불교가 어떻게...
3. 종래(從來)의 불교전래에 관한 설
① 공자가 불교를 알고 있었다는 설
『열자(列子)』卷四 에 공자의 말로서 “三王五帝는 성인이 아니다. 오직 서방에 성자(聖者)가 있으니 백성을 다스리지 않아도 문란치 않고 말하지 않아도 저절로 믿음이 생기며 교화하지 않아도 스스로 행한다”는 구절에 비추어, 여기서 말하는 서방의 성자는 불타(佛陀)를 가리키며 공자가 이미 불타를 알고...
4. 불교의 중국 전래를 통해 나타나는 체제와 사상의 변화
한비자의 법가(法家)사상을 국가이념으로 하여 중국을 통일한 진(秦, B.C. 221~B.C. 207)에 이어 등장한 한(漢, B.C. 206~A.D. 220)은 신지식인층을 중심으로 유가(儒家)사상을 정치이념으로 하였다. 그러나 한대의 유가사상은 얼마 안가 새로운...
참고 자료
1. 미찌하다 료오슈, 계환스님 옮김,『중국불교사』, 우리출판사(2003:서울)
2. 『불교문화사』, 동국대학교 출판부(2001:서울)
3. 키무라 키요타카, 장휘옥 역, 『중국불교사상사』, 민족사(1989:서울)
4. 가마타 시게오, 장휘옥 역, 『중국불교사 권1, 初傳期의 불교』, 장승(1992:서울)
5. 서소요, 김진무 역, 『선과 노장』, 운주사(서울: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