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의 철학(심체론, 양지, 치양지, 격물치지, 성즉기, 지행합일)
- 최초 등록일
- 2011.08.10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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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양명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심체에 대한 규정
(1)심체는 천지만물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천리다.
(2)심체는 지선이다.
(3)심체는 양지다. (양지=천리=성=도심)
(4)심체는 성(誠)이다.
(5)심체는 즐거움이다. 양지를 회복한 사람은 즐겁지 않을 수 없다.
(6)심체는 정(定)이다
(7)심체는 성(性)이다.
※양명은 성을 기(氣)로 간주하여, 성즉기를 주장한다.
2)양지
3)치양지
(1)치양지의 의미
(2)치양지의 방법 (격물치지)
4)지행합일설
<들어가는 말>
명나라 시대의 학자다. 핵심적인 개념은 심즉리, 양지, 치양지이다. 양명학에는 선불교적 요소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심즉리의 개념을위해 양명은 심체에 대한 규정을 한다. 우리는 양명의 심체 혹은 심본체를 마음의 본체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심체라는 것은 그냥 마음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1)심체에 대한 규정
(1)심체는 천지만물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천리다.
즉 심 그 자체가 리다. 내 마음의 리가 천지만물의 이치이기 때문에 내 마음의 리를 파악하기만 하면 천지만물의 이치를 파악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양명은 인간의 마음은 천지만물을 포괄한다고 말하고, 나아가 신령스러운 밝은 마음이 곧 천지만물의 주재자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심외무물, 심외무리이다. 즉 마음 밖에는 어떠한 일이나 이치도 없다. 때문에 성리학처럼 인간과 우주의 이치를 탐구하기 위해 마음 밖의 사물을 탐구하는 것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일이 된다.
(2)심체는 지선이다.
사구종지에 나오는 마음의 본체의 무선무앗은 지선무악으로 해석될 수 있따. 완전한 선함은 텅비어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3)심체는 양지다. (양지=천리=성=도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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