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파 건축과 데스틸 건축
- 최초 등록일
- 2011.08.2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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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래파 건축과 데스틸 건축, 로비주택 집중연구
목차
1. 큐비즘과 건축
2. 이탈리아 미래파 건축
3. 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
4. 네덜란드 데 스틸
5. 암스테르담파 건축
6. 네덜란드 기능주의
본문내용
-20세기 초의 유렵은 <아름다운 시대> , 그 시대 하나의 사건 <큐비즘>의 탄생
-큐비즘 : 자연주의적인 입장을 준수하면서도 투시화법적인 표현 무시, 공간의 새로운 표현 모색
-아르누보는 자연을 모델로 삼았으나 사회성 희박, <기계> 라는 유효성을 갖은 모델 등장
-기계를 예찬한 <미래파> 역시 단절에 대한 의지
-기계 : 파괴에 의해 생산된 무질서라는 미의 매개자
-데 스틸 그룹의 예술가들에게 기계는 거꾸로 질서의 동인으로서 가치를 지닌다.
-미래파가 과거의 세계를 일소하는 방법으로서 전쟁 칭송, 데스틸 예술가들에게는 그것이 개인주의의 궁극적인 모습으로 비춰졌다.
-같은 시기의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예술운동으로서의 혁명이 사회주의 혁명에 의해 발달
-러시아 구성주의는 기계라는 모델에 새로운 재료, 기술에 의한 구성에 의향을 통하여 새로운 예술 추구
-구성주의의 여러 혁명은 제도와 전통의 파괴라는 군사용어에서 기원한 전위라는 칭호 부여
1. 큐비즘과 건축
1.1.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 인체를 극단적으로 왜곡 후 평면화, 원근법 부정, 다시점
1.2. 분석적 큐비즘의 건축적 전개는 1912년 살롱 드 톤느에 출품된 <큐비스트의 집>에서 확인
1.3. <큐비스트의 집> : 가구, 장식, 디자인 그리고 건축이라는 종합적인 조형으로 전시, 파사드에 있어 개구부에서 큐비즘 확인
1.4. 대표적 건축가는 요세프 호홀
1.5. 큐비즘은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의 시작과 함께 해체, <미래파>, <구성주의><데스틸>의 이론적 배경
1.6. 유럽 큐비즘은 자연이나 실재의 현상을 기하학 또는 추상화하여 순수한 창조적 감정 표현
1.7. 조형에 사선을 많이 사용했던 1910-1918 전개된 체코 큐비즘은 독특한 양식을 선보임
1.8. 체코 큐비즘의 이론가 파벨 야나크 : 「파사드의 재생」에서 실제의 정서적 관계에 대한 경험은 시작 차원과 평면에 따라 표현되므로 건축에서 시점은 독특하고 고유한 형태를 구성한다고 설명
1.9. 큐비스트들은 사설까지 포함된 구성을 극적, 동적, 예민한 양식으로 파악, 각뿔 선호
참고 자료
http://kimyoungs77.documents.co.kr/
http://plab.ku.dk/tcbh/Decorah/
http://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