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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8.23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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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의 정의, 동화의 특징, 동화의 지도법, 창작동화의 정의,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정의
Ⅲ. 동화의 특징
1. 전래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
Ⅳ. 동화의 지도법
1. 사고 단계
2. 구상요령 인식단계
3. 구상학습 단계
4. 집필단계
Ⅴ. 창작동화의 정의
Ⅵ. 창작동화의 주제
1. 우정이 담긴 이야기
2. 주제별 동화집
3. 장애우의 삶이 담긴 이야기
4. 겨레의 정서와 삶이 담긴 이야기
5. 농촌과 도시의 변두리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6. 자유와 평화의 씨앗을 담은 이야기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Ⅶ.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통합성의 원리
2. 수용과 생산의 결합원리
3. 과정 중심의 원리
4. 체험확대의 원리
Ⅷ.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동화의 정의
어린이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이야기.
동심의 문학 - 순수하고 티 없는 마음, 어린이 마음으로 쓴 이야기.
어른들에게는 마음의 고향이며 어린 시절의 향수를 일깨워 준다.
자기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사람들의 살아가는 참 모습을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쓴 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가를 어린이가 읽을 수 있도록 쓴 이야기 글.(이오덕)
Ⅲ. 동화의 특징
1. 전래동화
전래동화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아동문학 작품이다.
최운식과 김기창은 전래동화를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사실 전승문학은 처음부터 유아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어서 아동학대를 다룬 잔인한 이야기나 비도덕적이고 외설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런 이야기를 재화하는 과정에서 많이 거르고 손질하여 오늘날에 이른 것이다. 전래동화는 전승문학의 한 부분이며 전승문학 모두가 전래동화는 아니다. 그러므로 전래동화는 고대의 신화, 전설, 우화에서 중세의 설화를 거쳐 근세의 메르헨에 이르기까지 민족 민중문학으로 정착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로 전래동화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전래동화는 본래 문헌으로 기록되어 전해 온 것이 아니라, 그 사회 구성원들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전승․발전되어 왔다. 말로 전달되기 때문에 일회적이며, 말로 전해 내려온다는 것은 들은 얘기를 그대로 기억해서 전달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변화를 내포한 보존이라고 할 수 있다. 말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음성적 변화와 표정 몸짓을 사용하는 필수적이었다.
참고 자료
ⅰ. 강소천, 동화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1962
ⅱ. 동화나라, (주)한국교육출판, 2002
ⅲ. 우한용, 창작교육의 이념과 지향,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ⅳ.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9권, 동시 동화 작법, 서울 : 웅진출판사, 1989
ⅴ.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1988
ⅵ.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