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의의와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인지발달,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언어지도와 사회적상호작용,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효과와 제언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8.23
최종 저작일
2011.08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와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인지발달,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언어지도와 사회적상호작용,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효과와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목표
1. 정화
2. 통찰
3. 역할훈련

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
1. 실연자
2. 디렉터
3. 무대
4. 관객

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인지발달

Ⅵ.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언어지도

Ⅶ.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사회적상호작용

Ⅷ.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효과
1. 사회성 및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
2. 언어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Freud는 아동은 감추어진 느낌이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회극놀이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갈등, 불만, 욕구 등을 알 수 있으며, 또 이러한 자연스러운 표현은 아동의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정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Freud와 맥을 같이하는 Erickson도 아동의 놀이는 가상적 상황을 창조함으로써 경험을 다루고, 실험과 계획에 의해 현실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나가게 된다.
Piaget는 아동이 인지적으로 불균형 상태에 있고 개념 발달이 미숙한 단계에서 현실을 자신의 욕구에 동화시키는 한 예를 사회극놀이로 보고, 내적인 사고와 생각을 가상형태를 통하여 표현하는 놀이 형태라고 하였다. 그는 사회극놀이란 자신의 느낌, 흥미, 활동 등을 상징화하는 것으로서, 그 자신을 표현하고,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환상의 생활을 표현시키는 것을 도와준다고 하였다. 또 사물의 가작화와 관련하여, 사회극 놀이 시 어떤 사물에 대하여 정신적 이미지가 형성되면 이것이 기억 속에 들어가서 상징적 표상으로 형성되며, 상징적 표상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지기능의 발달 즉 조작적 사고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사회극놀이란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에 발전을 가져다준다고 하였다. 즉 아동은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사회적, 인지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이 경험하는 기초적인 형태의 반복적, 모방적 놀이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완성시켜 주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그는 극화놀이에서는 이해력, 다른 역할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능력 및 목표와의 공감능력이 필요하며, 극화놀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하도록 해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는 사회성 및 언어, 인지 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아진다.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사회극놀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 형태로써(Smilansky, 1990), 각 유아가 한 가지 역할을 택해서 허구 상황이나 내용을 연기할 때 일어나는 놀이이다(Johnson et al, 1987). 또한 사회극놀이는 유아가 개인적 요구나 원함을 만족시키기 위해, 때로는 갈등을 감소시키거나 즐거움을 얻기 위해 사물, 자신, 타인, 상황을 상상으로 변형 또는 대체하는 놀이이다(Rubin, Fein & Vandenverg, 1983). Connolly과 Doyle(1989)는 사회극놀이는 “마치 ~인 것처럼” 과 같은 가장행동 특징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는 사회극놀이란 가장놀이와 사회적 놀이가 결합된 사회적 놀이의 한 형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극놀이는 놀이 참여자들이 서로 생각을 빌리거나 모방하고, 역할을 분화하는 등 놀이자 간의 상호 보완성과 정교한 역할놀이의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집단적 상징주의로 불리는 가장 진보된 놀이 유형이다(McCune - Nicolich, 1981). 이러한 사회극놀이는 가장놀이, 상징놀이, 가작화놀이, 상상놀이, 환상놀이, 극놀이, 허구놀이, 사회적 가장놀이로 불려지면서 유아교육 문헌에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기숙, 2000; Weinberger & Starkey, 1994)은 사회극놀이를 발달의 통합적 매체로 생각하여 이를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회극놀이 활동으로 인해 상호작용, 사물 가작화, 역할 가작화, 역할 지속성,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사회극놀이의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강재희,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도덕 판단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1989
김현주, 사회학적 놀이 훈련을 통한 취학 전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번영계·김영환 공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7
홍복기,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놀이요의 지도방안 연구 - 부제재곡을 중심으로,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허운나 외, 역할놀이 수업 모형,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5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의의와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인지발달,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언어지도와 사회적상호작용,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효과와 제언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