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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25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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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음악의 개념, 현대음악의 성격, 현대음악의 시기, 현대음악의 학교음악교육에의 도입, 현대음악의 위기, 현대음악의 방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음악의 개념

Ⅲ. 현대음악의 성격

Ⅳ. 현대음악의 시기

Ⅴ. 현대음악의 학교음악교육에의 도입
1. 긍정적
2. 부정적
3. 부분 긍정적

Ⅵ. 현대음악의 위기

Ⅶ. 현대음악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톤 클러스터는 밀집된 음군의 변화에 의한 음악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전자 음악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 내서 매우 인기 있는 어법이 되었다. 연대적으로는 펜데레츠키의 1960년대 작품 와 리케티의 1961년 작품 가 이 양식의 최초의 중요한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뒤 이러한 경향은 음향 층의 유동에 의한 음층(kalnangiache) 음악으로 발전한다.
뮤직 스토캐스틱은 악곡 구성에서 구체적인 음향 형태를 만들어 내는 개개 음의 분포나 성질을 수학적으로 산출하여 정한다는 것으로 1956년 이래 크제나키스에 의해서 시도되었다. 이것은 1960년대에 이르러 많은 성과를 보게 되었다.
이러한 전위 음악 계열의 새로운 어법 이외에 케이지의 우연성의 작법을 자신의 전위 어법과 결부한 쉬톡하우젠이나 볼레즈의 작업도 빼놓을 수 없고, 계열로 정리한다면 순수한 음향이지만 컨스트럭션의 아이디어에 절대적 우위를 놓은 미니멀 음악도 등장했다. 한편 케이지는 우연성 음악의 대표적인 작법인 해프닝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였다. 이것은 간단한 지시에 의해서 행위를 매 순간마다 자발적 창조에 의해서 선택해 나가는 표현 형태로 도 이에 속한다.
이러한 해프닝은 1960년대에는 인터 미디어, 멀티미디어 등으로 불리었고, 음악미술무용영화 등 예술의 각 장르의 경계를 허물어뜨려 융합한 종합 예술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또 여기에는 전자 테크닉과 결부된 생 연주의 전자음악(live electronic music)도 탄생했다. 또 격동기였던 1960년대 정치와 관련해서 전위 음악, 실험 음악에서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사회 참여의 문제도 다시 제기되었다.
드뷔시, 베베른 이후의 음악 순수주의와 케이지 이후의 사고(思考)과정 우위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 음악 양식을 절충화하는 움직임이 1970년대 후반에 일어나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근대, 현대 음악을 이전의 음악사처럼 일정한 양식이나 음악관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물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는 바로크 음악이나 고전주의, 낭만주의 음악에서와 같은 음악사적 정리가 적절히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양식 이외에 한 가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창작연주에 한정되지 않고, 음악의 향수까지 포함해서 근대, 현대 음악은 음악 행위의 주체성 확립을 지향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 김형(1990), 고등학생을 위한 현대음악의 감상교육과 감상 학습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경(1995), 20세기 현대음악의 이해를 위한 창조적 음악탐구 활동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의 교과과정의 적용을 위하여,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석원, 현대음악 ‘아방가르드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울대 출판부
○ 폴 그리피스, 신금선 역(1994), 현대음악사 - 드뷔시에서 불레즈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수령(1989), 현대음악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 Golea, Antoine, 대한 음악저작 연구회 역(1989), Esthetique de la Musique Contemporaine, 현대 음악의 미학, 삼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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