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활용교육][영상매체][정보통신기술][인터넷][미디어][신문]영상매체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8.27
최종 저작일
2011.08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상매체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분석

목차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2. 필요성
3. 교육적 효과
4.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의 어려움
1) 영상을 편집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2) 교사에 대한 매체 활용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Ⅲ. 인터넷활용교육
1. 일반적인 효과
1) 인터넷은 사용하기가 쉽다
2) 인터넷은 기존 교육매체의 모든 장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3)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2. 교사 측면에서
1) 교육자료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3)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다
4) 동료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5)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학습자 측면에서
1)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 세계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3) 작문의 동기가 부여되고 작문실력이 향상된다
4) 정보능력이 신장된다
5) 학습동기를 부여받는다
6) 전문가와의 접촉 기회가 많아진다

Ⅳ.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1. 상호작용적 교환(의사소통 유형)
2. 정보수집(정보탐색)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

Ⅴ. 미디어활용교육
1. 미디어 활용 교육의 의의
2. 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의점

Ⅵ. 홈페이지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 신장
3.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4. 교육의 장 확대

Ⅶ.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
2. 신문활용 교육의 특징 및 효과
3.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교재로서 우수한 점
4) 교재로서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동적 영상 매체가 수업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이라 한다.

2. 필요성

대중매체는 우리 현실의 한 부분이 되었으며, 대중매체가 생산 유포하는 이데올로기와 문화는 우리 시대의 주류가 되고 있다. 이제 누구도 대중매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분명한 것은 대중매체는 부정적인 많은 요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불가결한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일정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강력한 대중매체의 영향력 아래서 교육도 예외일 수 없다. 오히려 교육의 중심인 학생이 바로 영상 세대이며, 대중매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세대이므로 이제 교육에서 영상 매체의 활용은 더욱 활발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김현주 외, WBI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한국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제 1권 제 1호, 1999
- 김회수,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 1995
- 김정랑·손봉숙,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교 토론문화 활성화 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5 No.1, 2001
- 윤성윤,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출판, 1992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 - 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199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서울 : 방문사, 2001
*태*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활용교육][영상매체][정보통신기술][인터넷][미디어][신문]영상매체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분석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3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