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광장
- 최초 등록일
- 2011.08.30
- 최종 저작일
- 2011.08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최인훈의 광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최인훈과 『광장』줄거리
2. 사회·문화적 배경과 『광장』
3.『광장』의 공간 양상
4.『광장』의 공간 구조
5. 공간의 변화에 따른 이명준의 변화 양상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인훈의 소설 『광장』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번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남한과 북한의 모습을 병렬적으로 보여주고 각각의 이데올로기적 상황을 묘사하기 위해 ‘광장’과 ‘밀실’이라는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공간 소설로서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박미란, 「광장의 공간론」, 『한국언어문학』 제53집 pp.585~600, 전체 16쪽 1229-1730 KCI 등재, 2004
또한 『광장』은 주인공 이명준이 남에서 북으로, 다시 중립국으로 가는 공간의 이동을 통해 인물의 내면 의식과 현실세계가 빚는 갈등의 양상을 보여준다. 여러모로 이 작품은 공간의 의미가 중요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광장』의 ‘공간’을 중심으로 작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작가 최인훈과 작품의 줄거리를 소개한 뒤 『광장』이 나올 수 있었던 사회·문화적 배경을 알아볼 것이다. 이후, 『광장』에서 ‘밀실’과 ‘광장’이라는 공간이 주인공에게 어떤 의미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 공간의 변화에 따른 주인공 이명준의 변화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광장』의 공간이 ‘부채꼴’의 형상으로 구성될 수 있음을 밝히며 마무리하고자 한다. 송지혜, 「광장의 공간 구조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참고 자료
- 박은태, 「광장과 419」, 『문창어문논집 』제40집 (2003. 12) pp.113-135, 2003
- 송지혜, 「광장의 공간 구조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박미란, 「광장의 공간론」, 『한국언어문학』 제53집 pp.585~600, 전체 16쪽 1229-1730 KCI 등재, 2004
- 이내관, 「한국 분단소설에 나타난 공간의 양상 연구」, 단국대학교, 2005
- 김성수, 「최인훈의 광장 연구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