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 최초 등록일
- 2011.08.30
- 최종 저작일
- 2011.08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론1.1 게임중독의 심각성 및 현황- `2010년 게임 중독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게임 중독률은 12.4%다. 청소년 10명 중 한 명은 게임 중독인 셈이다. 성인 중독률(5.8%)보다 2배 이상 높다. (한국정보화진흥원)-게임에 중독된 청소년 약 79만 명 가운데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22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1.2 게임중독의 문제점1. 학교생활의 부적응 현상을 보입니다.- 지각, 조퇴, 결석, PC방 출입 증가- 학습에 대한 흥미 결여로 성적 하락2. 가족 갈등이 심화됩니다.- 부모와의 언쟁과 갈등 발생- 가족과의 대화 단절3. 가상세계에 집착을 보입니다.- 현실세계에서의 친구관계에 무관심- 가상정체성의 탐닉4. 건강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력, 신체적 허약, 비만 급증, 정서불안- VDT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테니스엘보 등 신체적 통증 호소5. 청소년 비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PC방 출입을 위해 거짓말을 하며, 부모님 지갑에 손을 대기 시작- 금품갈취 및 과감한 폭력적인 행동 발생<참고> 폭력성 사례- 모친 살해 용의자... 게임중독 심각온라인 게임만 한다는 꾸짖음에 불만을 품고 친모를 살해한 20대 아들은 범행 후에도 PC방에서 밤새 게임을 즐기는 등 게임 중독 증세가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목차
1. 서론
1.1 게임중독의 심각성 및 현황
1.2 게임중독의 문제점
1.3 주제도출
2. 본론
2.1 셧다운제
2.1.1 셧다운제 정의
2.1.2 셧다운제 도입 현황
2.1.3 셧다운제에 대한 게임업체 입장
2.2 셧다운제 문제점
2.3 셧다운제 찬/반
2.3.1 셧다운제 찬성의견
2.3.2 셧다운제 반대의견
2.3.3 각종단체들의 주장 및 참고자료
2.3.4 인터뷰 동영상 / 설문조사
3. 결론
3.1 최종정리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1.1 게임중독의 심각성 및 현황
- `2010년 게임 중독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게임 중독률은 12.4%다. 청소년 10명 중 한 명은 게임 중독인 셈이다. 성인 중독률(5.8%)보다 2배 이상 높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 약 79만 명 가운데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22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1.2 게임중독의 문제점
1. 학교생활의 부적응 현상을 보입니다.
- 지각, 조퇴, 결석, PC방 출입 증가
- 학습에 대한 흥미 결여로 성적 하락
2. 가족 갈등이 심화됩니다.
- 부모와의 언쟁과 갈등 발생
- 가족과의 대화 단절
3. 가상세계에 집착을 보입니다.
- 현실세계에서의 친구관계에 무관심
- 가상정체성의 탐닉
4. 건강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시력, 신체적 허약, 비만 급증, 정서불안
- VDT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테니스엘보 등 신체적 통증 호소
5. 청소년 비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PC방 출입을 위해 거짓말을 하며, 부모님 지갑에 손을 대기 시작
- 금품갈취 및 과감한 폭력적인 행동 발생
<참고> 폭력성 사례
- 모친 살해 용의자... 게임중독 심각
온라인 게임만 한다는 꾸짖음에 불만을 품고 친모를 살해한 20대 아들은 범행 후에도 PC방에서 밤새 게임을 즐기는 등 게임 중독 증세가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경기 양주경찰서는 온라인 게임만 한다고 나무라던 친어머니를 살해한 혐의(존속살인)로 오모(22·무직)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