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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e-learning)의 정의, 이러닝(e-learning)의 성격, 이러닝(e-learning)의 표준화, 이러닝(e-learning)의 지식경영, 이러닝(e-learning) 고부가가치화, 이러닝(e-learning) 한계, 이러닝(e-learning) 핵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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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31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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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러닝(e-learning)의 정의, 이러닝(e-learning)의 성격, 이러닝(e-learning)의 표준화, 이러닝(e-learning)의 지식경영, 이러닝(e-learning)의 고부가가치화, 이러닝(e-learning)의 한계, 이러닝(e-learning)의 핵심 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이러닝(e-learning)의 정의

Ⅲ. 이러닝(e-learning)의 성격

Ⅳ. 이러닝(e-learning)의 표준화

Ⅴ. 이러닝(e-learning)의 지식경영

Ⅵ. 이러닝(e-learning)의 고부가가치화

Ⅶ. 이러닝(e-learning)의 한계

Ⅷ. 이러닝(e-learning)의 핵심 전략
1. 교육 및 학습의 지식산업화로 부가 가치 극대화
2. 교육개혁 및 인적자원 개발의 핵심전략
3. 직무와 학습의 통일
4. 산·학·군·관 협력학습 프로그램 활성화
5. 동북아시아 지식유통의 중심 국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이 단순 정보를 해당 정보가 탄생한 맥락, 그 정보를 편집가공한 성인학습자의 특정 시각과 관점과 배경 등이 고려되지 않고 공유된다면 지식의 전이는 일어나기 않고 정보는 객관적 실체, 피상적 결과로서의 정보만 공유되기 때문에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Harris, 1996). 첨단 정보기술이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정보를 주고받는 주체와 객체 간에 자신들이 정보를 활용하면서 체득한 경험과 그 경험이 일어나는 맥락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맥락을 놓친 지식은 그냥 백과사전 속의 지식일 뿐 참된 앎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보와 함께 정보관련 경험과 느낌, 그리고 맥락을 공유하는 활동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성찰해보고 수정하며 새로운 학습경험을 체득하는 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러한 공유의 장 속에서 단순 정보가 아닌 지식이 공유될 수 있으며 이렇게 될 때 비로소 사이버 공간은 사이버 학습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학습공간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성인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 학습공동체(Cyber Learning Community)가 구축돼서 성인학습자들에게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이버 학습공동체 속에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취사선택편집가공해서 일상적 삶의 현안과제 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이버 학습공동체는 『무한속도』, 『무형가치』, 『무경계』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에 대처하기 위해 스스로 창조력과 혁신력을 갖춘 수평적이고 횡적인 연대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힘의 종속관계가 무의미해지면서 참여하는 구성원 모두 참여의 주체이자 객체로서의 역할을 발휘한다. 각각의 단위조직은 무한한 변형가능성을 갖고 있어서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어떠한 벽도 무의미해진다. 『안으로 열리고 밖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시대에 나 홀로 지식의 효용성은 반감되는 반면에 함께 하는 지식, 더불어 생각하는 지혜의 가치는 무한대로 상승한다. 개개인이 혼자 독점하면 별 소용이 없을 정보가 인터넷을

참고 자료

백영균(2004), 학교지원체제로서의 e-learning의 활용, 한국교육공학회이러닝학술세미나
배현기(2005), E-learning, u-러닝 사회와 학교교육, 세진사
배수진(2002),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주요 e-Learning 업체의 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인숙(2000), e-러닝, 서울 : 문음사
콘텐츠미디어닷컴(2005), e러닝+
한태명 외(2004), e-러닝을 통한 교육개혁 비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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