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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07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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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개념, 대중가요(대중음악)의 50년사,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주제, 대중가요(대중음악)와 기성세대,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표절, 미국의 대중가요(대중음악) 사례와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개념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50년사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주제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와 기성세대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표절
Ⅷ. 미국의 대중가요(대중음악) 사례
1. 뉴에이지
2. 디스코
3. 레게
4. 로큰롤
5. 록
6. 리듬앤 블루스(알앤비)
7. 블루스
8. 샹송
9. 솔
10. 재즈
11. 펑크
12. 힙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가요에 대한 상식적인 지식이 아닌 포괄적 문화기반에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광복이후 지금까지 50여 년 동안 전통적 문화보다는 외래에서 유입된 서구문화와 일제 강점기 때의 식민 문화가 대중가요에도 알게 모르게 스며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프랑스의 샹송, 이탈리아의 칸초네, 일본의 엔카 의 비교로 우리나라엔 전통가요, 혹은 트롯이라 부르는 우리 고유의 대중가요가 존재하고 있다는 믿음으로 연구를 시작했었다. 그것은 물론 틀림없는 사실이었지만, 지금은 단지 옛것을 선호하는 보수적 성향의 기성세대만을 위한 전유물인 것 같아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
단순히 부모세대와 자녀세대 라는 이분법적 계층 구분이 90년대의 뉴 미디어시대에 우리나라가 편입되면서 복잡 다변화의 길을 걷게 된 것이다. 우스갯소리로 “쌍둥이도 세대차이가 난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지금의 20대는 머지않아 기성세대로 이동될 것이고 지금의 10대 또한 20-30년 후엔 그들도 기성세대가 되고 마는 것이다. 아까 언급했던 모 가수의 노랫말처럼 “내가 어른이 되면, 흔히 말하는 기성세대가 되면...” 그때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얼마나 닮아있을 것인지, 나에게는 또 하나의 연구과제가 남겨져 있다. 계층의식은 성장하면서 변화하는 것일까. 즉 나도 기성세대가 되면 지금의 기성세대들과 같은 의식과 문화구조를 향유하게 되는 것일까 하는 물음말이다.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한 논문치고는 너무나 유치한 생각에서부터 출발했던 연구 주제였기에 도출 또한 그리되는 것 같아 매우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의 문화와 미래의 문화, 그리고 과거의 문화는 한 시대를 같이 사는 서로 다른 세대들의 의식의 충돌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라 믿고 싶다. 대중가요라는 하나의 문화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세대간 충돌과 대립, 그리고 갈등 등이 단순히 듣고 즐기는 유희로서의 음악이 아닌 적극적인 이해관계 속에서만 성립될 수 있다는 아주 기초적이면서도 소중한 경험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창남, 미국의 대중음악과 그 문화적 성격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선성원(1996), 대중음악의 뿌리, 서울 : 도서출판 꾼
심재권(2000), 한국 대중 음악 중흥을 위한 9가지 제안
이종학 지음, 재즈 속으로, 새로운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