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와 실태,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와 평가영역,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교수 전략 분석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9.07
최종 저작일
2011.09
1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와 실태,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와 평가영역,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교수 전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

Ⅲ.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실태
1. 인터넷 이용 실태
2. 초고속 정보통신망
3. 인터넷 산업

Ⅳ.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

Ⅴ.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평가영역
1. 접근의 용이성
2. 상호 작용성
3. 자기주도적 학습의 가능성
4. 비용 효과성

Ⅵ.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

Ⅶ.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교수 전략
1. 동등한 학습참여를 촉진해야 한다
2. 적절한 수준의 학습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3. 학습자의 기대감을 최대한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교수자의 업무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4.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의도적인 수업운영이 필요하다
5.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형태로 모니터링한다
6. 융통성있고 가변적인 수업운영을 한다
7. 웹기반 수업에 요구되는 자질을 지닌 교수자가 수업을 담당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래 정보사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컴퓨터와 통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것으로 이로 인해 우리들의 생활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오고 있다. 통신과 컴퓨터의 결합에서 시작된 이른바 ‘정보통신 혁명’은 정보생산과 전송의 ‘디지털화’와 ‘멀티미디어화’로 구성된다. ‘비트’와 ‘네트’는 디지털혁명을 추진하는 핵심요소이다. 비트는 쉽게 변형이 가능하고 네트를 통해 아주 빠른 시간에 공간의 제한 없이 지구 어디에나 전달될 수 있는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정보화사회에서는 산업화사회에서 존재했던 가치관, 생활양식,경영방식,조직구조,교육형태등이 완전히 다른 형태로 변화될 것이라 한다. 또한 미래사회는 지식 중심의 사회여서 넘쳐나는 정보와 지식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정보 또는 지식의 획득이나 활용 및 창출에 관계되는 것이 교육의 문제가 된다. 이에 MIT대학의 레스터써로우(Lester Thurow)교수는 “21세기의 유일하면서도 지속적인 경쟁우위는 교육받은 인력이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는 전 산업 인력의 재교육 및 지속교육 더 나아가서 전 국민의 질 높은 평생 교육이 사회의 핵심기능이 되는 ‘학습사회’의 도래를 예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누구나 질 높고 적합한 학습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전문가들과도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정보 공유‘인프라’가 우선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즉 정보의 공유와 이에 기초한 평생교육을 통해 학습사회를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보시대의 전형적 인간은 이른바 ‘교육받은 인간’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 국내사이버대학(2000), 아직 워밍업
◎ 김진옥(1998), 사이버교육의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학위논문
◎ 마크 스미스·피터 콜록 편, 조동기 역(2001),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서울 : 나남출판
◎ 이종연(1998), 사이버교육체제 구축모형, 교육공학연구
◎ 한국정소년문화연구소(2002), 아름다운 사이버 문화교실
◎ 한진수 외(2000), 사이버코리아21과 지식정보사회를 위한 초등교사 정보화교육 : 현황과 과제, 정보통신 학술연구과제, 경기도 인천 : 인천교육대학교인천
*동*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와 실태,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와 평가영역,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교수 전략 분석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