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고, 발제 정리하고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했습니다. 교양수업이었고 최고점수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조각 개념에 대하여
2. 조각의 특성
2.1 미술사의 흐름 속에서의 조각
2.2 회화와 구별되는 조각의 특성
2.3 로댕에 이르기까지의 조각
3. 모더니즘 조각의 기원과 토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각 개념에 대하여
넓은 의미로 조각은 모든 환조와 부조, 재현 물을 포함한다. 조각의 가장 큰 특성은 3차원 성으로서 조각된 대상은 공간 속에서 촉각적 견고성, 매스와 재료의 성질, 빛의 변화에 따라 그림자의 이동이 발생하는 등의 다양한 효과에 의해 창조된 이미지와 땔 수 없는 관계다.
조각은 기본적인 제작 과정에 의해 조각과 소조로 구분되는데 그 외에도 재료와 차원, 자세, 완성 작품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다. 차원에 따라서는 환조와 부조, 재료에 따라서는 목조, 석조, 금속조, 테라코타, 상아조, 자세에 따라 두상, 입상, 흉상, 토르소, 좌상, 군상, 기마상 등 목적과 기능에 따라 건축 조각, 기념비 조각, 예배 조각으로 구분한다. 근대 이전까지 조각은 기능과 목적에 있어 자율적이지 않았으며 대부분 도시 경관의 장식에 얽매여 있었다. 조각품은 부가적인 조형적 장식이었거나 구조적이고 구축적인 기능을 겸비한 건축요소였다.
2. 조각의 특성
2.1 미술사의 흐름 속에서의 조각
중국의 화론에서 조각은 회화에 비해 낮은 지위에 머물러 있었다. 조각은 물질에 치중된 장인의 일이라고 여겼다. 서구의 경우, 회화와 조각의 우열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모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고전기에는 조각이 현저한 우위였으나 후기 로마시대를 지나면서 회화의 이념과 조형방식을 추종하게 된다. 초기 중세미술이 회화의 주도로 전개 되다가 13세기 고딕양식이후 보다 직접적인 성상을 요구함에 따라 3차원의 리얼리티를 그대로 재현하는 조각은 다시 부활되고 그 지위가 격상되나, 색채의 우위가 인정된 후기 르네상스와 바로크 이래 조각은 다시 회화의 그늘 아래 머물게 된다. 미술사의 흐름 속에서 회화와 조각은 상호 보완적인 협력체였다. 회화와 조각의 차별성은 매체를 다루는 기법의 다양화 능력에 따른 것이었다.
참고 자료
오병욱, 『서양미술의 이해』,일지사, 2004.
홍태희, 『3일 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을유문화사, 2006.
안인기, 『현대미술의 기초개념』,도서출판 재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