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성 및 청소년 문제에 대한 논문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1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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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폭력성 및 청소년 문제에 관련한 논문 3편을 요약,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아동․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박아청, 구정화)
2.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수준과 정서적 자율성이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과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박희숙, 하정희)
3.사회문화적 관점에 근거한 청소년 문제의 이해(박성미)
본문내용
아동․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박아청, 구정화)
Ⅰ. 서론
1. 문제제기
특히 근래에 와서 컴퓨터의 보급이 급속히 확대되었고 초등학교 아동을 비롯한 많은 청소년들이 PC 및 인터넷게임방을 등을 통해 멀티미디어환경에 접하고 있는데 이는 많은 청소년들이 폭력성이 대부분인 컴퓨터게임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김병석, 이명우와 조은경(1998)의 보고 등에서, 사이버중독, 인터넷중독, 등 게임중독성 학생들의 사례가 청소년의 폭력문제와 관련지어 거론되면서 우리 청소년들의 멀티미디어게임에 대한 노출의 심각성이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들은 멀티미디어환경과 청소년의 폭력성과의 관계가 검증될 필요가 있음을 대변해 준다.
청소년기에는 인간관계적 측면에서 종속적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동료집잔 관계를 갖기를 희망한다(박아청,1999). 그러므로 또래환경은 청소년기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는 환경요인으로서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을 새로이 인식하고 또래집단을 통해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형성에 영향을 받는다(이주리, 1994). Sutherland와 Cressey(1978)에 의하면, 청소년의 비행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은 또래집단과 같이 주로 친밀한 집단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된다고 한다. 즉 범죄율이 높은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Rutter&Giller, 1983).
참고 자료
박아청, 구정화(2001). 아동․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5(3), PP.75~88
박희숙, 하정희(2007).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수준과 정서적 자율성이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과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8(2), PP.89~110
박성미(2007). 사회문화적 관점에 근거한 청소년 문제의 이해. 한국청소년연구, 18(3), PP.103~126